준비위원회 출범, 좌남수·송재호·김수열 공동대표 추대

전투-민군이 제주성을 습격하다, 강요배-박소연-양천우 작가.

두 번째 다시 돌아온 신축년 120년을 맞아 신축항쟁(이재수란) 범도민 기념사업을 위한 창립준비위원회가 6일 오후 4시 제주도의회에서 공식 출범했다. 

‘신축항쟁 120주년 기념사업회’ 창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는 먼저 상임 공동대표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김수열 시인, 송재호 국회의원을 추대했다. 향후 각계각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해 범도민이 참여하는 기념사업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좌남수 의장은 민의를 대변하는 상징이며, 송재호 의원과 김수열 시인은 100주년 기념사업회 상임대표를 역임했던 인연이다. 또한 고문으로 신축항쟁 장편소설 '변방에 우짓는 새'의 현기영 작가와 첫 논문을 쓴 강창일 주일대사, 대정역사문화연구회 임영일 회장이 참여한다. 

신축항쟁은 1901년 반외세, 반봉건의 기치를 내세워 제주 자존의 역사를 만들고자 했던 제주 근대 대표적 항쟁으로 평가받는다. 그동안 이재수란, 신축교안, 제주민란 등 역사적 시각에 따라 각각 다르게 명명돼 왔다. 특히 천주교와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정명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2001년 신축항쟁 100주년을 맞아 천주교와의 화해의 선언이 이뤄지면서 신축항쟁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된 바 있다. 

김수열 공동대표는 “신축항쟁 120주년을 맞아 범도민적 기념사업회를 구성해 신축항쟁을 정의와 명예의 관점에서 역사를 올바로 자리매김하고 도민의 이름으로 자그마한 조형물을 세워 그날을 기억하고자 한다”며 도민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왼쪽부터 송재호, 좌남수, 김수열.

이를 위해 창립준비위원회는 문화예술, 시민사회, 정치계 등 정파와 분야를 막론한 범도민적 추진위원과 '깨어 있는 시민' 장두 회원도 모집할 계획이다. 

창립준비위원회를 거쳐 본격 창립할 신축항쟁 120주년 기념사업회는 신축항쟁 1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신축항쟁 기념 조형물, 표석 제작, 학술 토론회, 장두 추모굿 등 기념 행사를 비롯해 교육-출판, 홍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진위원과 장두회원 문의 : 064-758-0331
추진위원과 장두회원 가입신청 : https://forms.gle/C21RUN7D92Ffg4pP9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