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제주대학교 입구 사거리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3명이 숨지고 60여 명이 다치는 사고와 관련해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8일 성명을 내고 “사고지역 신호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바꾸고 속도제한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대 입구 사거리는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 성판악에서 제주시내로 내려가는 5.16도로의 경사가 급해 과속하거나, 대형 화물차의 경우 브레이크 과열로 제동력을 잃을 수 있다. 몇 년 전에도 비슷한 사고로 택시기사와 승객 3명이 사망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제 사고로 사망한 분들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부주의해서가 아니라 아무 잘못도 없이 날벼락은 맞은 것”이라며 “제주대생뿐만 아니라 서귀포에서 제주시로 넘어가는 버스를 타거나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누구나 사고를 당할 수 있는 경우였다”라고 말했다. 

또 “6일 사고는 16년 전부터 예고됐다. 2005년 제주시가 소나무 회전형 교차로를 없애고 사거리 신호 교차로로 바꾸는 사업이 시발점”이라며 “당시 환경단체와 제주대 관계자들은 소나무 존재 의미와 회전교차로 차량 감속 효과를 이유로 반대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누군가 소나무에 제초제를 투입해 고사시켰고, 제주시는 신호 교차로를 강행했다. 회전교차로가 있을 때는 차량이 점차 속도를 줄였으므로 사망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고 피력했다. 

이 단체는 “2002년 제주대 입구 회전교차로 설계보고서에는 신호교차로 운영 시 교통량이 10% 증가했을 때 교통서비스 수준이 F등급으로 떨어진다고 나와있다”라며 “반면 회전교차로를 유지할 때는 같은 상황에서도 교통서비스 수준이 B등급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이처럼 신호 교차로로 만든 것은 제주시의 환경, 교통정책의 패착이다. 제주도는 교통행정의 무능과 패착을 사과하고 이제라도 안전대책을 제대로 수립해야 한다”라며 “사고지역 교차로를 회전식으로 바꾸고 제주대 입구 인근 도로를 시속 40km로 제한하라”고 요구했다.

또 “한라산 중턱을 넘는 5.16도로 전체 구간 속도제한을 강화하고 주요 위험 구간에 속도감지 카메라를 설치해야 한다”며 “거대 트럭이 도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고 성판악을 오가는 시내버스를 소형 전기버스로 전환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