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시가 13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시가 13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일본 정부의 방사성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원 지사는 13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문가들과 논의해 국제법과 국내법상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날 우리나라의 국무회의 격인 각의를 열어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 방출을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원 지사는 방류가 현실화될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법적 대응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일본은 인접국과 국민들에게 오염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할 의무가 있다”며 “오염수 처리방식에 대한 최종 결정도 인접 국가와 협의를 통해 결정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대사와 면담을 통해 강력한 항의를 전달하겠다”며 “부산과 경남, 울산, 전남까지 5개 지자체와 오염수 저지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또 “5인의 유엔 특별보고관들도 우려하는 성명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고 그린피스 사무총장도 일본의 유엔 해양법협약 위반을 지적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의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의 식수 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시켜 2년 후부터 바다로 흘려보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