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권 정무부지사(오른쪽)가 4.3트라우마센터를 방문해 운영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다.
고영권 정무부지사(오른쪽)가 4.3트라우마센터를 방문해 운영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다.

시범 운영 1주년을 앞둔 제주 4.3트라우마센터의 국립기관 승격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고영권 정무부지사를 중심으로 지난 30일 4.3트라우마센터를 방문해 성과와 운영상황 등을 점검했다.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이 시작돼 오는 6일 개소 1주년을 맞는 4.3트라우마센터는 제주4.3 등 국가폭력 생존희생자, 유족 및 관련자에 대한 정신·신체적 치유와 재활, 공동체 회복을 위한 시설이다. 

국가차원에서 지원하는 전문적인 트라우마 치유가 주요 활동이며, 제주 4.3피해자와 유족,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갈등을 겪은 강정마을 등 과거사 및 국가사업 피해자가 대상이다. 

지난달 기준 4.3트라우마센터를 등록해 이용한 사람은 4.3 피해자 64명, 유족 378명, 강정마을 주민 82명, 직·간접적 4.3관련자 32명 등 총 556명에 달한다. 

이날 점검 과정에서 고 부지사는 “4.3트라우마센터가 따뜻한 안식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준 관계자 노고에 감사한다”며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 추진 등 사회적 치유를 통한 평화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정부의 국립트라우마센터 법제화 계획에 따라 4.3트라우마센터의 국립기관 승격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달 3일 열린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관련 법률이 제정 되는대로 (4.3트라우마센터를)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하고, 많은 분들의 아픔이 온전히 치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