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확대 흐름 속에 사용후 남은 배터리도 2년째 창고에 쌓여가면서 제주도가 본격적인 활용방안 모색에 나섰다.

11일 제주도에 따르면 2013년부터 전기차 보급 이후 2021년 4월말 현재까지 사용후 배터리(이하 폐 배터리) 172대가 창고에 보관 중이다.

폐 배터리는 리튬과 니켈 등이 포함된 유독물질로 분류돼 매립이 금지돼 있다. 재사용과 재활용을 위한 법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보관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제주도는 2019년 6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제주테크노파크(JTP) 디지털융합센터에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설치하고 도내 폐차장 11곳에서 회수한 폐 배터리를 보관하고 있다.

국고보조금이 지원되는 전기차는 폐차시 지방자치단체에 배터리를 반납해야 한다.

2023년부터는 택시 등 영업용 전기차의 폐 배터리가 다량 배출될 것으로 예상돼 활용방안이 시급해졌다. 올해 4월말 현재 도내 등록된 전기차만 2만1978대에 이른다.

현재까지 제시된 폐 배터리 활용 방안은 가정용 및 가로등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사무용 무정전전원장치(UPS) 등이다.

제주도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인 ‘전기차 배터리 재제조 제품 시험평가·인증지원 기반 구축사업’ 선정을 계기로 폐 배터리 활용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국비 60억원 등 86억원을 투입해 폐 배터리 민간 응용제품 개발에서 시험·인증까지 지원체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사업은 폐 배터리 전주기 플랫폼 구축과 안전성 검사장비 및 시설 구축, 시험·인증체계 확보, 폐 배터리 응용제품 개발지원 등이다.

제주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올해 등록된 전기차 폐 배터리부터 민간시장에서 상용화될 수 있도록 이동형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민간 시험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