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주변 국가 협의 통해 검증돼야" 4개 도시 전달

제주시가 일본 국제교류 4개 도시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했다.

제주시는 14일 제주시와 교류협력 중인 일본 와카야마시, 산다시, 벳푸시, 아라카와구의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일본 정부가 주변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을 제안한다"는 내용이 담긴 서한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중인 방사능 오염수 약 125만톤을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함에 따른 조치다.

제주시는 안동우 제주시장 명의의 서한문을 통해 "코로나19가 가시지 않은 가운데, 최근 전해진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방류 결정 소식은 우리 제주에 많은 우려를 끼치고 있다.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했다.

이어 "오염수가 방류되면 단시간 안에 제주까지 흘러온다고 한다"며 "이는 우리 제주의 어업인들뿐만 아니라 일본의 어업인들, 그리고 전 세계의 해양 생태에도 충격을 안겨주게 될 것이며, 그 피해는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주변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을 제안한다"며 "방류가 아닌 또 다른 대안을 심도 있게 의논해야 한다. 그것이 국제사회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시는 "지구의 환경 문제는 더는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핵 오염수 방류 문제도 우리 모두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것이란 사실을 기억해 주길 바란다"며 "깨끗한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는 국경을 초월하는 상호 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해당 서한문이 실효가 있겠느냐는 질문에 제주시는 "관련 내용에 대한 사전 교감은 없었지만, 일본의 시민이나 지자체에 촉구하는 내용으로는 충분히 판단된다"고 답했다. 

한편 제주시는 5개국 13개 도시와 국제교류협력 중이며, 서한문을 발송한 일본의 4개 도시와는 문화·스포츠·청소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