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는 구좌읍 행원리 신재생에너지홍보관에서 CFI2030 비전 공유와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기술 확산을 위해 ‘CFI 미래관’ 개관식을 26일 개최했다.

CFI 미래관은 그동안 제주도에서 추진해온 ‘탄소 없는 섬’ 기술체험 교육장으로서 △CFI&그린뉴딜 비전홀 △4차 산업혁명관 △기후위기관 △가파도 마이크로그리드관 △신재생에너지관 △스마트그리드관 △스마트그리드플랫폼 △CFI기술투어까지 총 8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옥외에는 △풍력발전기(660㎾) △태양광(514㎾) △전기차 급속 충전기(4기) △전력저장장치(221㎾h) 등이 설치되어있어 누구나 직접 보고 신재생에너지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향후 △그린수소 활용 △히트펌프 △전전화 주택 △프로슈머 등이 포함된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에너지타운으로 구현될 것이다.

에너지공사는 CFI 미래관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 에너지 100%(RE100)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선도 모델을 제시하고 청년 대상 미래 에너지 인재 양성과 도민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데 활용할 것이다. 또한 제주 CFI2030 글로벌 미래도시 조성에 필요한 전문 중소기업 육성과 청년창업에 동기를 부여하고 실제 운영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제주대학교 송석언 총장은 “CFI 미래관이 청년들의 취업은 물론 청년창업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도민과 관광객을 위해 문화 활동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안동우 제주시장은 “글로벌 에너지의 미래가 현실로 체험되는 교육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황우현 에너지공사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행원의 CFI 미래관이 제주를 넘어 글로벌 넷제로를 실현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26일 개관식을 시작으로 CFI 미래관은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모든 관람객은 입장 시 △발열체크 △손소독 △마스크 착용 △관람객 간 2m 거리두기 유지 등 시설 이용 수칙을 준수해야 입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