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은 의원, “추경예산에 제주 1차산업 대응 예산 전무” 선제적 대응 주문

임정은 의원. ⓒ제주의소리
임정은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편성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대응 예산이 전무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은 2일 제주도가 제출한 제1회 추경예산안 중 해양수산국 소관 심사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제주도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임 의원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제주지역 1차 산업 중에서도 해양수산 분야에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방사능 오염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이 뭐냐”고 따져 물었다.

임 의원은 또 “제주산 수산물에 대해서까지 소비 위축이 우려되는데도 이번에 편헝한 추경예산안에는 관련 대응예산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면서 “관련 예산을 미리 확보해 사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양홍식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지난 현안보고 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단계별 대응계획을 추진 중”이라며 “분야별 피해조사 및 단계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원전 방사능 오염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및 제주산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응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