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주포럼 의회세션 ‘정치적 갈등완화 위한 새로운 지방정부 모델’ 토론회

제주도의회 주관으로 24일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정치적 갈등 완화를 위한 새로운 지방정부 모델 연구’를 주제로 진행된  의회세션.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주관으로 24일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정치적 갈등 완화를 위한 새로운 지방정부 모델 연구’를 주제로 진행된 의회세션.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집행기관의 장(도지사)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부단체장을 지방의회 동의를 거쳐 임명하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자치 시·군이 폐지되면서 지방의원 감소로 도민대표성이 낮아진 만큼 현재 지방의원 수를 43명에서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 수준인 57명(광역 19명, 기초 38명)으로 증원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지난 24일 제16회 제주포럼에서 ‘정치적 갈등 완화를 위한 새로운 지방정부 모델 연구’를 주제로, 의회세션을 진행했다.

이날, 1부 ‘새로운 지방정부 모델의 필요성과 방향’ 토론회에서 대통령소속 제주·세종 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위원회 안영훈 특별위원은 “단기적으로 의회조직 강화, 중기적으로 정부 제시안 중 주민투표로 지방정부 구성 결정, 장기적으로 지방정부 헌법 체제 도입으로 다양한 기관구성을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주제발표에 나선 홍준현 중앙대 교수는 “집행기관의 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킬 필요성이 있다”며 “이를 위해 부단체장을 의회의 동의를 거쳐 임명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단체장의 일부 권한을 법령을 통해 부단체장에게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행정부지사는 중앙정부(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도지사가 임명되고, 정무부지사는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치긴 하지만 임명 동의 대상은 아니다.

특별강연에 나선 마크 창(Mark S. CHANG) 미국 메릴랜드주의회 의원은 “미국의 지방정부-주정부-연방정부 사이에는 정부 간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며 “메릴랜드주는 제주와 비슷한 환경을 가졌는데, 환경관리를 위한 정부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방정부 간 협력은 정책 현안들의 해결 가능성을 높인다”고 지방정부 간 유기적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특별강연에서 오노자키 노부유키 일본 요코하마시 시티넷연구소 소장은 “일본은 지방의회 의원 수 3분의2 이상 출석해 4분의3 이상이 동의할 경우 단체장에 대한 불신임의결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단체장이 의회를 해산할 수 있다는 점은 지방정부의 내각제적 요소로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부 ‘제주형 기관통합형 추진을 위한 제도적 방안’ 토론회에서 첫 발표에 나선 강주영 제주대 교수는 “지금과 같이 독자적 기관구성에 관한 제주특별법 상 근거를 두고 구체적 사항을 포괄적으로 조례에 위임하는 방식으로 지방정부 기관 구성에 다양화를 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지 토론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제안들이 쏟아졌다.

김상미 지방의회발전연구원 원장은 “제주는 어떠한 방식으로 세종시와 차별화할 것인가”라며 “제주에는 새로운 자치분권 모델이 필요한데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지방의원 수가 감소하면서 도민대표성이 낮아졌다. 현재의 지방의원 수를 43명에서 57명으로 증원할 필요가 있고, 읍·면·동 자치권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증원 규모 57명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 당시 제주도의회 19명, 4개 시·군의회 의원 38명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지정토론에 나선 김정태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장은 “기관통합형 제도는 단체장의 1인 독주가 아닌 의회의 집단적 리더십을 통해 정책생산, 집행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제주에서 기관통합형으로 전환된다면 전국적으로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민구 제주도의회 부의장은 “권력의 비대칭으로 인해 집행기관과 지방의회의 비생산적 갈등이 양상되는 문제점을 제도적 차원에서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기관통합형의 다양한 모델에 대한 도민인식 제고와 제주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회세션에서 좌장을 맡은 김용범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이해 현재 지방정부의 현실과 한계, 대안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의회와 집행기관의 비생산적인 갈등을 최소화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통해, 제주에 맞는 지방정부 모델을 구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