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최종보고회·심의·도의회 동의 절차 잠정 연기…제주도 “전반적으로 보완 필요”

지난 22일 열린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민 공청회. ⓒ제주의소리
지난 22일 열린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민 공청회. ⓒ제주의소리

제주도 최상위 법정계획인데도 ‘짜깁기’ 논란에서부터 ‘부실 용역’ 혹평 세례를 받고 있는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이 재검토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5일 열린 예정이던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최종보고회와 오는 30일로 예정된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심의회 심의를 잠정 연기한다고 이날 밝혔다.

또 7월로 예정했던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도 순연됐다.

제주도는 이에 대해 “충분한 도민의견 수렴과 함께 보완 기간을 거친 후 추진키로 결정했다”고 연기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9일 공개된 제3차 종합계획에는 제주를 동·서·남·북 4대 권역으로 나눠 15개 핵심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15개 핵심사업으로는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한 스마트혁신도시와 제주시 신도심~공항, 원도심~공항을 신교통수단인 트램으로 연결하는 사업 등이 제시됐다. 총사업비는 7조 7600여억원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제3차 종합계획은 공개되자마자 ‘부실 용역’ 논란에 휩싸였다.

제주도의회는 천문학적인 재원확보 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점과 아직 추진 여부가 확정되지 않는 제2공항을 전제로 한 스마트혁신도시를 핵심 사업으로 제시한 점 등을 문제 삼았다.

지난 22일 열린 공청회에서도 혹평 세례를 받았다.

당시 참석자들은 “신교통수단으로 제시된 트램이 도심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친환경 관광자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1차 산업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 “환경수용력에 대한 대안이 없다”는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제주도는 책임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에 ‘재보완’을 요구한 뒤 7월 중으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는 9월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