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 “도민은 방역고통 감내하는데, 술 마시는 사람 보호가 먼저냐”

제주도가 이달 말부터 추진하는 시·도별 백신 자율접종과 관련해 1순위 대상에 공·항만 근무자, 학원강사 등과 함께 유흥시설 종사자를 포함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가 이달 말부터 추진하는 시·도별 백신 자율접종과 관련해 1순위 대상에 공·항만 근무자, 학원강사 등과 함께 유흥시설 종사자를 포함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가 이달 말부터 시행하는 백신 자율접종 대상자를 선정하면서 유흥업소 종사자를 1순위 대상자에 포함시킨 것과 관련해 제주로의 ‘원정 유흥’을 부추길 수 있는 위험한 발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는 15일 제397회 임시회를 속개해 조례안 등 안건심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의원들의 질문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른 대책을 추궁하는데 집중됐다.

특히 백신 자율접종과 관련한 ‘유흥업소 종사자 1순위’ 검토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이승아 의원(오라동, 더불어민주당)은 “장애아동 치료사나 개인과외 강사, 교습소 등 방역에 취약한 분들이 많다. 그런데 최근 유흥업소 발 확진자가 많다고 해서 이들 유흥업소 종사자에 대해 백신을 우선 접종하겠다는 것은 정답이 아니다”라고 포문을 열었다.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도 “도민들은 고통을 감내하면서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는데, 유흥주점 가서 술 마시는 사람을 우선해서 보호해 주는 것이 맞느냐”고 질타했다.

홍 의원은 “유흥업소 종사자를 우선 접종하면 도민들이 방역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겠느냐. 도민들을 납득할 수 있는 기준과 선택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은실 의원(비례대표, 정의당)은 “우선접종 대상자는 유흥업소 종사자가 아닌 방역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돼야 한다. 장애 아동들이나 심리지원 받는 대상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언어치료실이나 심리치료실 종사자들이 빠졌는데, 사실 이들이 가장 취약지점에 있다. 우선 접종 대상자에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경학 의원(구좌읍·우도면,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제주지역 유흥업소에 수도권 등 거리두기가 강화된 지역 사람들이 내려와서 종사하고 있고, 그 수가 수백명에 달한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하다”며 “이들에게 먼저 백신을 접종한들,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지면 제주를 떠날 사람들이다”라고 지적했다.

양영식 위원장(연동갑, 더불어민주당)은 “유흥업소 종사자 우선접종은 ‘원정 유흥’을 더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며 “좀 더 일찍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차라리 우도와 비양도 등 섬 지역 주민들에 대해 우선 접종할 필요가 있다. 50대 이하로 대상을 선정하면 2000명 분이면 충분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제주지역 확진자 1400여명을 데이터화해서 이들이 주로 방문한 곳과 동선 등을 파악했더니 일정한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똑 같은 1명을 접종하더라도 도민사회 ‘n차 감염’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답변했다.

섬 지역 우선접종 제안에 대해서는 “도민들에게 확산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최우선 고려사항이긴 하지만, 진지하게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달 말부터 추진하는 백신 자율접종과 관련해 1순위 대상에 공·항만 근무자, 학원강사 등과 함께 유흥시설 종사자를 포함해 논란을 촉발시켰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