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성산 지역구 고용호, "제주사회 갈등-분란 유발" ..."농지법 위반" 비아냥까지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고용호 도의원

제2공항을 둘러싸고 같은 정당 소속 도의원이 국회의원에게 “자중하라”며 정면으로 들이받았다.

더불어민주당 고용호 도의원(성산읍)은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석비행장 활용론을 제기한 오영훈 국회의원에게 '도민사회 분란과 갈등을 유발시키지 말라'며 오 의원을 직접 겨눴다.

고용호 도의원은 "오영훈 의원은 정석비행장 활용론 제기 전에 현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 재보완 제출 여부에 대해 국토교통부 입장 정리를 먼저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환경부는 국토부가 협의 요청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관련해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과 모의예측 오류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다수의 '맹꽁이'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가치 미제시 등을 이유로 반려했다.

고 도의원은 "국토부는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해 환경부가 제기한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우선해야 한다"며 "오영훈 의원은 제주도 국회의원으로서 제주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안제시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고 도의원은 "환경부 반려 사유에 대한 내용을 보완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현 제주공항 확충 등을 포함한 제주의 향후 100년 항공수요를 책임지는 대안에 대해 국토부가 먼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도의원은 "정석비행장 활용론도 하나의 대안은 될 수 있지만 현 시점에서 정석비행장 활용론은 제주공항 확장과 제2공항 예정지와의 비교평가 속에서 이뤄지는 게 아니라 이미 인프라가 깔려있고, 과거 예외적 사황에서 항공 수요에 대처한 사례가 있다는 이유로 이뤄지고 있다"며 "정석공항 활용론은 또 다른 논란거리만 양산한다"고 강조했다.

고 도의원은 "국토부는 성산읍 지역이 제2공항 최적지라고 먼저 제시했다"며 "유책사유로 인해 제2공항 추진이 안될 경우 지난 6년간 검증과정에서 온갖 피해가 발생한 성산 주민들에게 책임있는 보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 도의원은 "오영훈 의원은 이해할 수 없는 정석비행장 활용론을 제시하면서 도민사회에 분란과 갈등을 유발시키지 말라"며 "본인이 농지법 위반에 대한 입장을 도민들에게 먼저 제시하라"고 정면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