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연구용역 착수해 올해 결과 나올 듯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한반도 주변 해류.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한반도 주변 해류.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기사보강 5일 오후 3시45분]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해 제주 수산업계 등이 크게 반발하는 가운데, 원전수 방류에 따른 제주 수산물 소비 인식 조사가 추진돼 귀추가 주목된다. 

5일 [제주의소리] 취재 결과, 제주도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에 따른 제주 수산물 소비 인식도 조사 학술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4월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중인 원전수를 해양에 방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은 2년 뒤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를 계획하고 있으며, 해양에 방출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각종 해류 흐름 분석 모델 등으로 예측한 결과 방류 후 7개월 정도 흐른 뒤 후쿠시마 원전수를 머금은 해류가 제주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를 비롯한 우리나라는 원전수 처리과정에 대한 투명한 검증을 촉구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가까운 제주에서의 반발이 거세다. 

제주시 96개 마을 이장으로 구성된 제주시 이장단협의회는 “청정 제주바다를 오염시키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극악무도한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 지금이라도 당장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반발했다. 

수협 중앙회, 제주도수산업협동조합장협의회, (사)제주도어선주협회, (사)한국수산업경영인제주도연합회, (사)해양수산정책포럼, 제주어류양식수산업협동조합, 전국유자망협회장 등 제주 수산업 관련 단체가 지난 4월30일 제주항에서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철회 촉구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수협조합장협의회와 어선주협회, 수산경영인연합회, 해양수산정책포럼 등 도내 수산업 관련 단체들도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규탄 및 철회 요구’ 공동 성명을 통해 “삶의 터전인 청정 제주바다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본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며, 조속히 철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5월 한림수협과 한림어선주협회는 제주지방법원을 찾아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홀딩스주식회사를 상대로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관련 우려가 계속되면서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지난 6월부터 도내 양식수산물에 대한 세슘과 요오드 등 방사능 검사를 강화했다. 

이처럼 제주도민 사회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추진되는 연구용역은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원전수 방류에 따른 제주 수산물 소비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다. 

원전수 방류 이후에도 제주 수산물을 사 먹을지에 대한 조사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용역 결과는 통계분석 기초 데이터로 활용되고,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도 이뤄질 예정이다.  

도민과 관광객,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해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따른 대응 정책 마련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이달 착수보고회가 이뤄질 예정이며, 올해 말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 해양산업발전포럼 대표를 맡고 있는 송창권(더불어민주당, 외도·이호·도두동) 도의원은 이날 [제주의소리]와 전화에서 “후쿠시마 원전수가 방출되면 사람들이 제주 수산물을 구매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확인을 위해 용역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용역 결과를 토대로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따른 정책 제언 등도 도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