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 제2공항 백지화 선언 및 갈등책임 사과 촉구

정의당 제주도당이 환경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결정에도 ‘보완 검토’라는 말로 계속 추진 의지를 에둘러 표현한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을 강력 규탄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0일 논평을 내고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2공항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노형욱 장관은 지난 19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국토부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제주공항이 전 세계에서 제일 핫하다. 김포공항에서 제주로 가는 노선이 세계적으로 운행량이 제일 많은 노선”이라며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수요가 주춤하지만, 수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면 현 상태로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또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공간 이동의 문제에 미리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해,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폐기된 게 아니라 보완 후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노형욱 장관은 ‘지역 여론도 반반이고, 환경에서는 보완할 필요가 있다’면서 도민여론과 환경부의 반려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 같다. 이런 국토부장관의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또 “제주도민이 제2공항을 반대한 이유는 단순히 개발 사업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기보다 높은 삶의 질과 지속가능한 제주와 같은 새로운 가치를 도민사회가 수용하겠다는 의미”라며 “환경부가 여러차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이유는 조류 문제를 비롯해 소음피해, 숨골 등 입지 선정 자체가 부실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다. 몇 가지 환경문제를 보완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토부가 할 일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이 아니라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고, 후속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과 환경수용성을 무시하고, 제2공항을 강행한다면 책임은 국토부를 넘어 문재인 정권으로 향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도민 선택을 지원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이행하라”며 제2공항 백지화 선언과 함께 도민갈등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