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지키기 시민모임, 9월7일까지 의회 앞 1인 시위…“저질정치 심판할 것”

환경 훼손 논란으로 전국적 관심을 모았던 제주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재개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발의된 가운데, 결의안 상정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1인 피켓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비자림로 확장 촉구 결의안' 상정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1인시위. ⓒ제주의소리
'비자림로 확장 촉구 결의안' 상정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1인시위. ⓒ제주의소리

25일 오전 9시.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회원 2명이 비 날씨에도 제주도의회 의사당 입구에서 ‘비자림로 공사 재개 촉구 결의안‘ 제출에 항의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들은 제398회 임시회가 끝나는 다음달 7일까지 매일 오전 8시부터 9시,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1인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1인 시위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은 성산읍이 지역구인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13명, 국민의힘 5명, 무소속 2명, 교육의원 5명 등 25명이 서명했다. 이는 전체의원(43명)의 과반이 넘는 규모다.

결의안은 오는 31일 환경도시위원회에 상정돼 심사를 거친 뒤 9월7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시민모임은 “고용호 의원을 비롯해 공동발의에 참여한 의원 25명은 탄소 흡수원인 숲을 베고 탄소 배출원인 도로를 확장하자는 내용에 서명했다”며 “지역주민과 도민여론 차이를 갈등으로 악화시키려는 저질 정치 당사자들을 기억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자림로(대천~송당)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242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 구간을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포장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 8월2일 첫 삽을 떴지만, 환경훼손 지적이 제기되면서 닷새 만에 공사가 중단되는 등 3년 넘게 공사 재개와 중지를 반복하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해 5월27일 3차로 공사 재개에 나섰지만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멸종위기종에 대한 정밀조사와 저감대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그해 6월5일 공사가 또 중단됐다.

현재 환경단체 등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