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 및 평화협력 지원 특위, 25일 제주도·도교육청 업무보고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남북교류 및 평화협력 지원 특별위원회 3차 회의. ⓒ제주의소리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남북교류 및 평화협력 지원 특별위원회 3차 회의.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새로운 남북교류협력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집행부로부터 관련 업무를 보고받고, 상호 호혜적인 시각에서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남북교류 및 평화협력 지원 특별위원회(위원장 강민숙)는 8월25일 오전 10시 제3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을 상대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서 제주도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 활성화, 남북교류협력기금 100억원 조성 및 기금의 존속기한 연장, 제주형 남북교류협력 5+1사업 추진 등 새로운 남북교류시대를 위한 준비 상황을 보고했다.

제주도교육청은 남북교육교류협력위원회 운영, 남북교류 기반조성 및 네트워크 구축, 제주국제청소년포럼에 북한학생 초청, 학교 평화통일교육 전문성 함양 지원, 학생의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남북교육교류 사업 등을 보고했다.

이날 특위 위원들은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및 통일부 ‘인도적 대북지원사업 및 협력사업 처리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대북지원 사업의 당당한 주체가 될 수 있다”며 “제주도가 남북교류사업의 주체로서 문화·체육 교류 및 지식·기술이전 교류 등 상호 호혜적 사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농수축경제위원장을 맡고 있는 현길호 의원은 “남북협력사업에서 제주감귤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제주의 농업이 상징성을 갖고 있다”며 “향후 남북 협력사업이 추진된다는 전제하에 농업분야에 있어서 인도적 도움이 될 수 있는 품목의 선정과 지속적인 지원 또는 자립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 의원은 “북한에서 농업의 부가가치가 더 높게 평가될 수 있는 만큼 제주농업의 강점인 감귤과 월동채소뿐만 아니라 종자산업과 축산분야 교류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단순한 잉여농산물의 공급보다 제주와 북한의 농업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강민숙 위원장은 “남북관계 경색으로 남북교류사업의 실질적인 사업은 통일교육 사업이 주가 되고 있다”며 “도와 도교육청은 도민들과 학생들의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노력, 북한이탈주민들의 문화격차 해소할 수 있는 지원과 일자리 지원 등 남북한 주민들의 문화 공유와 남북교류의 필요성 등을 일깨울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해 달라”고 주문했다.

남북교류 및 평화협력 지원 특위는 강민숙(위원장), 김대진(부위원장), 고은실, 김경미, 김장영, 박원철, 양병우, 이경용, 현길호 의원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