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플라스틱 안 쓰는 제주 가게는 어디?
일회용 플라스틱 안 쓰는 제주 가게는 어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 '제로웨이스트' 업무협약

제주환경운동연합(김민선·문상빈)은 (사)자원순환사회연대, 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북지회와 함께 제주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를 실천하는 가게 12곳과 '제로웨이스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제주환경운동연합이 발굴한 일회용 플라스틱 미제공 가게 12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제로웨이스트 가게 12곳은 식당과 카페 6곳(알맞은시간, AND유CAFE, 제주소녀, 발트글라스, 단순식탁, 펜고호다), 북카페 2곳(어나더페이지, 북스페이스곰곰), 소매점 4곳 (지구별가게 노형점·서호점, 꽃마리협동조합 리필스토어, 핸드메이드라이프, 제주용기) 등이다. 

이들 가게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외의 일회용품도 제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회용기 사용을 원칙으로 삼는다.

제로웨이스트 가게들은 앞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등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실천과 활동에 동참한다. 12곳을 소개하는 책자인 ‘일회용 플라스틱 안 줄 지도(地圖)’ 발행에도 협력한다. 또한 제주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라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 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제로웨이스트 가게들을 알려 나가는 홍보 사업을 함께한다.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지역 내 제로웨이스트 가게에 대한 정보와 자료가 구축되지 않아 제로웨이스트 가게 확산을 위한 정보 체계가 부족했다”면서 “이번 조사 활동과 협약 체결은 보다 많은 가게들이 제로웨이스트 실천으로 나아갈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지역 제로웨이스트 가게 12곳에 대한 정보는 제주녹색구매지원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eco0501 )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소개 책자는 9월 중 출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도민 2021-08-26 06:20:24
굳이...일반 먹고 실기 벅찬 도민들이 이런곳에 가나? 역시..공항반대에 앞선 제주환경운동연합이군...
6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