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호 “공무원들 일하지 않아서 결의안 냈다”…이창민 국장 “환경훼손 저감대책 시행, 곧 재개”

 

제주도가 환경훼손 논란이 제기된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을 조만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고용호 의원(성산읍, 더불어민주당)은 8월31일 자신이 대표 발의한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 심사에서 이창민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을 상대로, 사업 추진이 안 되는 이유를 강도 높게 추궁했다.

고용호 의원은 지난 13일 여·야 의원 25명의 서명(공동발의)을 받고,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비자림로 확·포장은 동부지역 교통량 증가에 따라 편도 1차선인 도로가 협소해 통행불편과 안전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추진하는 주민숙원 사업”이라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이에 맞서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들은 30일 ‘비자림로 확장공사 촉구 결의안 폐기 및 도의회의 적극적인 갈등해결 노력 촉구’ 진정서를 제출했다. 진정서에는 도민 1059명이 서명했다.

이날 고용호 의원은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개설 촉구 결의안을 왜 냈다고 보느냐”라고 물은 뒤 이창민 국장이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이어서…”라고 답변을 이어가려 하자, “건설부서에서 일을 하지 않기 때문”라고 일갈했다.

고 의원은 “지난 3년 동안 뭘 했나. 공사가 중단되면서 그 곳이 지금 얼마나 황폐화됐는지 아느냐”라며 “한마디로 공무원들이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한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창민 국장은 “지난 6월 영산강환경유역청과 협의가 완료됐다. 법정보호종에 대한 보호대책을 마련, 시행하는 등 보완조치를 이행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공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보다 앞서 원희룡 전 지사는 지난 4월 도정질문 답변에서 “그동안 몇 차례에 걸쳐 환경부 영산강환경유역청에 환경훼손 저감대책 이행계획을 제출했다. 10월까지 보완작업을 마무리하면 공사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 된다”며 ‘11월 공사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한편 비자림로(대천~송당)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242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 구간을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포장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 8월2일 첫 삽을 떴지만, 환경훼손 지적이 제기되면서 닷새 만에 공사가 중단되는 등 3년 넘게 공사 재개와 중지를 반복하고 있다.

현재 환경단체 등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