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대정주민 참여하는 ‘실무협의체 구성→업무협약 체결’ 합의…사업추진 속도 기대

송재호 국회의원(오른쪽에서 네번째)과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양병우 의원(대정읍, 왼쪽에서 세 번째)은 6일 국회에서 국방부 박재민 차관(왼쪽에서 네 번째)와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논의를 진행했다. ⓒ제주의소리
송재호 국회의원(오른쪽에서 네번째)과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양병우 의원(대정읍, 왼쪽에서 세 번째)은 6일 국회에서 국방부 박재민 차관(왼쪽에서 네 번째)과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논의를 진행했다. ⓒ제주의소리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지만 10년 넘게 표류하고 있는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이 국방부가 알뜨르비행장 부지 무상사용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사업 추진에 돌파구가 될 지 주목된다.

이를 위해 국방부와 제주도, 대정읍 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내달부터 가동키로 해 사업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갑)과 제주도의회 좌남수 의장,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 양병우 의원(대정읍)이 6일 국회에서 국방부 관계자와 가진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논의에서 국방부가 무상사용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회의에 국방부에서는 박재민 차관과 이영수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 등이 참석했다. 박 차관은 제주와 인연이 있다. 박 차관의 아버지가 한경면 출신으로, 박 차관도 어린 시절 제주도를 자주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재민 차관은 그 동안 제주도가 요구해온 알뜨르비행장 부지 무상사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또 지역주민들이 재해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저류조 시설 등에 대해서도 긍적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제주도는 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알뜨르비행장 무상사용(양여)을 요구해왔지만, 국방부와 공군은 대체 부지를 요구하며 부정적 입장으로 일관, 사업 추진에 진척이 없었다.

이를 위해 국방부는 제주도, 대정읍 주민대표 등과 함께 알뜨르비행장 부지 무상사용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0월까지 실무협의체를 구성, 세부적인 사항을 협의하기로 했다.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은 2005년 참여정부에서 지정한 ‘제주평화의 섬 제주’ 실천 17대 사업에 포함돼 제주도는 지난 2008년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했다. 총사업비 750억원을 투자해 알뜨르비행장 일대에 전적지 정비와 전시관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대정지역의 숙원사업이다.

이보다 앞서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지난 5월21일 알뜨르비행장의 지역주민에 대한 무상사용을 위해 제주특별법과 국유재산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다.

좌남수 의장은 “이번 국방부와의 실무논의가 긍정적으로 진행된 만큼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지역주민의 숙원 해결을 위해 향후 실무협의체 논의에 더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