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엑스포] 8일 한반도 정책포럼 "남북 협력 통한 평화 프로세스 실현"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기조강연에 나선 김덕룡 UN피스코 이사장. ⓒ제주의소리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기조강연에 나선 김덕룡 UN피스코 이사장. ⓒ제주의소리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의 시대. 전문가들은 전기자동차로 대표되는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과제는 '경제'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전기차 기술을 매개로 한 남북 간 공동 협력을 모색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현 가능성을 높게 샀다.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둘째날인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3층 한라홀에서는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이 개최됐다. 세계전기차협의회와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 주관한 이날 포럼은 한반도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한 남북의 상호발전 방안을 찾는 자리로 마련됐다. 일정은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기관별 참석인원을 제한한 채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덕룡 UN피스코 이사장은 '한반도 비핵-평화-번영의 공동체 청사진'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섰다.

김 이사장은 "오늘날 세계와 인류 차원에서 맞닥뜨린 시대정신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세계평화, 또 하나는 기후변화 대응"이라며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위해 남과 북이 함께 협력하는 사업은 이 시대정신과 정확히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진국과 대국들까지 속수무책인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라며 "전기 생산 방법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배기가스 배출의 주범인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체는 단순 경제의 문제를 넘어 인류 생존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북한의 정책기조로 미뤄 남북 간 공동협력 가능성도 어느때보다 높을 것으로 봤다.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현장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다. ⓒ제주의소리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현장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다. ⓒ제주의소리

김 이사장은 "북한 역시 전기차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북한의 현실에서 기름 공급이 중단될 경우 모든 것이 마비될 수 밖에 없다"며 "전기는 그래도 북한에서 조달이 가능한 연료다. 실제로 북측 역시 내연기관 기술은 떨어져 있지만, 전기차 기술은 늦게 출발해도 단번에 도약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실제 북한이 수립한 '자연에네르기 중장기개발계획'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미 1993년부터 관련 센터를 설립하고, 신재생에너지 생산 방식 정착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이사장은 "북한과의 대화도 단절됐고 막혀있는데, 전기차 등 관련 협력사업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많을 것"이라면서도 "최근의 북한 분위기는 많이 달라졌다. 환경보전 측면에서도 굉장히 의욕을 갖고 있고, 경제적 투자유치 측면에서도 매우 적극적"이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자원이 풍부하고 빈 땅이 많은 북한의 자연조건과 대한민국의 글로벌 기술이 결합될 경우 전기차 산업 발전 방향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추후 몽골이나 중국 등으로 진출할 가능성도 모색할 수 있다"며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기조강연에 나선 김덕룡 UN피스코 이사장. ⓒ제주의소리

'한반도 전기차산업 상호발전방안 모색'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에 나선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도 김 이사장의 의견에 힘을 실었다.

임 교수는 "최근 북한은 친환경 정책과 연계된 국토관리, 도시경영 등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다. 김정은 정권에 들어서며 가장 신경을 쓰는 것이 기후위기에 따른 자연재해"라며 "열심히 농사를 짓고, 건설하고, 개발하는데 태풍이나 가뭄, 홍수 등으로 그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다보니 북한이 미국의 위협보다도 기후변화로 인한 위협이 더 큰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 연구자들에게는 북한 정책을 예상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다. 북한은 당대회나 당중앙위 관련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경제 발전 계획 등을 상당 부분 공개한다"며 "북한이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재활용 등 재생에너지와 밀접한 사안이다. 이에 대해 국제사회에 기술이전, 전문가 양성 등 과학기술 협조를 필요로 하고 있다"말했다.

임 교수는 "UN의 제재 아래에서 가능한 전기차 관련 협력 방안이 무엇일까에 대한 맥락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며 "당장 전기차 협력을 내세우기 보다는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인도주의적인 성격에서 접근하는 등 대의명분을 갖고 접근한다면 실질적인 이행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제언했다.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기조발제에 나선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제주의소리<br>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 기조발제에 나선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제주의소리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남북이 상호 강점을 기반으로 해 전기농기계 등의 시범 파일럿 모델을 만들어 가능성을 보이고, 3~4년의 중장기적 로드맵을 구상한다면 전기차 산업 확대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황 사장은 "농어임업 종사 주민의 노동력 보조와 생산성에 기여하고, 남북 평화협력기반이 조성된다면 사업 가능성이 더욱 앞당겨질 것"이라고 평했다.

한편, 지난 7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글로벌 친환경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조망함과 더불어 남북 간 교류 확충에도 초점을 맞췄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진행된 '한반도 피스로드 전기차 대장정'은 남북 통일전기차 시대 개막을 기원하며 임진각 평화누리광장에서 출발해 제주까지 약 430km를 주파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전기차엑스포 조직위는 오는 2025년까지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1300km를 달릴 수 있는 기술 개발과 여건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