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중등현장교사모임 “자유게시판, 묻고 답하기 게시판 복원” 촉구

제주중등현장교사모임이 도교육청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게시판과 자유게시판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데다 이에 대한 도교육청의 답변이 도민을 우롱하는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에 공개 질의서를 보내 지난달 19일 게시판 폐지 이유와 복원 시기를 밝히라며 게시판 정상화를 촉구한 바 있다. 

교사모임은 9일 도교육청이 도민을 우롱하는 답변을 내놨다며 오는 24일까지 다시 답변하지 않는다면 게시판 폐지를 철회하는 도민 청원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예고했다. 

교사모임은 “도교육청은 자유게시판을 대체‧보완하는 다양한 강화된 소통 창구를 운영한다며 제주교육생각함과 제주교육신문고, 교육감 개인 sns, 교육청 공식 sns 계정 등을 통해 자유게시판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폐지 사유로는 자유게시판의 광고성 글이 대부분이라고 답했으나 이는 기만적인 답변”이라며 “교육문제 관련 질의 답변 게시판을 없애고 교육감 공약 만을 위한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기존 게시판을 대체했다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교육감 공약만 제주교육의 일로 생각하는 교육 관료들은 왕국의 신하들인가”라면서 “선출직 교육감이 도민의 다양한 물음에 응답하지 않고 공약 관련 하고 싶은 대답만 하겠다는 것은 오만하고 불손한 태도로 불통의 극치”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교육생각함에 올해 1월 이후 직원이 제안한 건수는 6건이며 도민 참여자는 0명이다”라면서 “제주교육신문고는 국민 권익위가 운영하는 민원 작성 연동 사이트로 민원 발생 시 신고하는 곳이지 소통 공론의 장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시판 폐지 사유인 광고성 글이라는 것은 핑계일 뿐이라며 규정을 준수하며 광고성 글을 삭제하면 되는 일인데 구더기가 무서워 장을 못 담그겠다는 이야기와 같다고 쏘아붙였다.

교사모임은 “교육감 개인 sns로 교육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공적 소통이 아닌 개인 소통 창구로 밖에 안 보이고 교육감의 홍보에 좋아요를 누를 뿐”이라며 “교육청 공식 sns 계정 등은 도 교육청 행사나 홍보를 일방적으로 전달만 하는 곳”이라고 꼬집었다.

또 “지난 6일 도의회 예결산 위원회에서 홍명환 의원의 게시판 복원 촉구 질의에 박희순 정책실장은 ‘자유게시판 삭제는 도민들의 약간의 오해가 있다’고 했다”며 “무엇을 오해 했다는 것인지 도민 수준을 낮춰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교육청에 제안한다. 도민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 주민 투표, 공개 토론회 등을 진행해 기존 자유게시판과 대체된 소통 창구 중 어떤 것이 나은지 판단해보자”고 요구키도 했다.

교사모임은 “오는 24일까지 답변을 주기 바란다. 답변에 따라 연대단체들과 함께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금지하는, 민주주의 후퇴시키는 게시판 폐지를 철회하는 도민 청원운동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