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제주첨단과기단지에 제2 데이터센터 짓는다
카카오, 제주첨단과기단지에 제2 데이터센터 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본사 건물은 전면 리모델링해 카카오 컨텐츠 사업 핵심 거점 조성
카카오가 제주첨단과기단지에 제2 데이터센터를 짓고, 기존 본사건물인 스페이스닷원은 실내외 공간을 체험공간과 휴식공간 등으로 리모델링해 제주도민과 일반인에 전면 개방한다.
카카오가 제주첨단과기단지에 제2 데이터센터를 짓고, 기존 본사건물인 스페이스닷원은 실내외 공간을 체험공간과 휴식공간 등으로 리모델링해 제주도민과 일반인에 전면 개방한다.

카카오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 데이터센터를 짓는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카카오, ㈜카카오스페이스와 16일 오후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스페이스닷원 멀티홀에서 제주첨단과기단지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는 첨단단지 내 부지를 활용하여 카카오 공동체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목적홀(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카카오 공동체 내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카카오 제2 데이터센터' 신축 계획을 밝혔다.

또한 제주를 카카오 컨텐츠 사업의 핵심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기존 본사건물인 스페이스닷원 실내외 공간을 체험공간과 휴식공간 등으로 리모델링하여 제주도민과 일반인에 전면 개방하고, 스페이스닷투는 새로운 선진형 업무공간으로 리뉴얼하는 한편, 커뮤니티 교류 등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데이터 센터는 경기도 안산에 이은 카카오의 두 번째 데이터센터로서 자사의 핵심 데이터 등을 보관할 예정이며, 특히 JDC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주데이터센터와도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내 데이터 산업 및 IT 업계의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총 투자 비용은 약 900억원이고, 증축 면적은 5200평, 사업기간은 총 4년으로 바로 설계에 착수하여 2024년에 준공한다.

문대림 JDC 이사장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임성욱 카카오스페이스 대표가 1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문대림 JDC 이사장(사진 가운데)과 이재승 카카오 이사(사진 오른쪽), 임성욱 카카오스페이스 대표가 1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한 산업생태계 조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내 업체들과의 협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도민 참여 확대 등 지역과의 상생 협력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 주체별 주요 역할은 ▲JDC는 인허가 등 행정절차 지원, 입주기업과 지역업체와 연계한 동반성장 모델발굴 및 지원 ▲㈜카카오는 제주기반 핵심사업 육성 및 카카오 비즈니스와 제주지역 가치를 연계한 상생협력 비즈니스 모델발굴, 데이터센터 추진에 따른 정보교류 및 협력 ▲㈜카카오스페이스는 개발계획 수립 및 실행이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그동안 카카오 측과 신규사업을 위해 많은 논의와 협의를 거쳐 드디어 결실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며 “카카오의 신규사업을 통해서 단지 활성화는 물론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며,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가 제2의 도약이 되는 계기라고 생각한다. JDC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와 제주의 지역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하는 한편, 산업단지 활성화를 통해 지역과의 동반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일자리 2021-09-19 11:44:07
역시 일자리 없는 데이타 센타
잘 가세요 카카오~~
저걸 좋다고 환영하는 JDC는 참...
1.***.***.233

촌놈 2021-09-17 17:26:51
정보를 보관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추진된다는 건 반가운 일이다.
일자리도 늘어나지만 많은 사업들로 활용될 수 있는 사업분야이기 때문이다.
무조건 정치적 논리로 삐딱하게만 보려는 자?!
무조건 반대하고 보는 생태론자들은 뭐라할 수 없는 사업이니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다만, 제주가 IT, BT,CT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인제 양성에 고민하고 투자가 많이 되어야 할 둣하다.
고등,대학 과정에 이러한 커리큘럼/학과 등을 신설하고 기존에 있는 학과는 더욱더 투자하고 육성하는 일에 매진해야 한다. 제주의 미래를 이끌어갈 사람을 키우는 일에는 이런 저런 논리따윈 필요없을 듯 하다.

헬스케어타운 건강검진센타 유치와 더불어
문대림 JDC이사장은 아주 잘하고 있다.
촌놈이.....
14.***.***.233

토박이 2021-09-17 15:33:58
제주에 다양한 일자리가 생기길 바랍니다~
118.***.***.15

real? 2021-09-17 13:12:02
데이터센터만 구축해 두면 무슨 소용인지?
인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기 보다는 해당 관련 전문직 몇으로 인프라 구축시에만 왔다가면 그만일 수도 있는데...
JDC는 왜 퍼주기식으로 보이려고만 하는 것인지...
118.***.***.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