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대선 예비주자 人터뷰] ⑥박용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지방분권 상징 김두관 총리로 호흡…야권 김세연·오신환과 협치 가능”

제20대 대통령선거가 내년 3월9월 치러진다. 여·야의 경선버스가 본격 출발하면서 제주를 찾는 대선주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독립언론 [제주의소리]는 여·야 대선 예비후보들의 국정 철학과 제주현안에 대한 견해, 그리고 지역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공약 및 정책을 듣는 코너를 마련했다. 각 대선후보들이 구상하고 있는 대한민국과 제주도에 대한 미래비전을 들어봤다. 여·야 대선주자들의 서면인터뷰를 차례로 싣는다. [편집자 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박용진 국회의원. ⓒ제주의소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박용진 국회의원. ⓒ제주의소리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는 2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아직 국민들에게 충분히 박용진의 진면목을 알리지 못했다. 더 분발하고 노력해서 제가 정책적으로도 준비되고 정치적 리더십도 단단하다는 걸 보여주겠다”며 필승 의지를 다졌다.

전국 순회경선 2차 슈퍼위크는 △25일 광주·전남 △26일 전북 △10월1일 제주 △2일 부산·울산·경남 △3일 인천으로 이어지는 일정이다. 인천 경선이 끝난 뒤 2차 선거인단 투표결과가 발표된다. 박 후보는 1차 슈퍼위크에서 경선후보 6명 중 5등(1.25% 득표)에 머물렀다.

1차 슈퍼위크에서 4위에 머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지난 13일 경선후보직을 사퇴함에 따라 지금은 5명이 경쟁하고 있다.

박 후보는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내각 구성 때 호흡을 맞추고 싶은 후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김두관 후보를 꼽았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상징과 같은 굉장히 입지전적인 분”이라며 총리로 모시고 싶다고 했다.

‘진영을 뛰어넘어 협치 가능한 인물을 꼽아 달라’는 질문에는 김세연, 오신환 전 의원의 이름이 튀어나왔다. “같은 또래이고, 사안을 보는 관점도 비슷하다. 진영논리가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통한 협의가 가능하다”고 했다. 김세연 전 의원과는 「리셋 대한민국」이라는 대담집을 같이 낸 인연도 있다.

민주당 ‘원 팀’ 구성과 관련해서는 “‘원 팀’으로 갈 동지에 등에 칼을 꽂아선 안 된다”고 전제한 뒤 “우리당 후보들 모두 인신공격이나 흑색선전, 마타도어에 전혀 관심이 없다. 페어플레이할 수 있는 분들이란 믿음이 있다”며 ‘원 팀’을 확신했다.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건의 본질은 이미 작성된 고발장 원본의 존재와 그 원본이 어떻게 국민의힘 쪽으로 흘러들어갔느냐”라며 “대검과 공수처가 각각 진상조사, 수사에 착수한 만큼 윤석열 후보는 책임 있는 자세로 이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 측에서 ‘여권 공작설’로 역공을 펴는데 대해서는 “여기에 국정원장을 끌어들이는 건 물타기일 뿐이고, 썩은 정치의 작태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Q. 전국순회 경선이 이제 중반전으로 접어들었다. 1차 슈퍼위크 성적표(6명 중 5위)가 시원찮다. 역전 드라마 쓸 수 있다고 보나.

국민과 당원들이 가진 가장 큰 관심은 정권재창출 여부일 겁니다. 뻔한 구도로 정해진 후보는 본선 경쟁력도 뻔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직 저는 국민에게 박용진의 진면목을 충분히 알리지 못했습니다. 발상 전환의 새로운 정치로 대한민국을 바꿀 젊은 후보 박용진의 목소리가 민주당에 실릴 수 있어야, 대통령 선거에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더욱 분발하고 노력해서, 제가 정책적으로도 준비되고 정치적 리더십도 단단하다는 걸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지율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입니다.

Q. 13일 정세균 후보가 중도 사퇴했다. ‘원팀’ 구성에 균열이 생기는 것은 아닌가?

정세균 후보는 경선과정에서는 경쟁 상대였지만 실제로는 제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도와줬던 인생 선배, 고향 선배입니다.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고자 했던 정세균 후보의 길을 저 또한 계속 이어나갈 것입니다. 다른 후보들도 정세균 후보가 걸었던 길과 경륜을 따르고, 분열 조장에는 단호히 맞설 것입니다. 우리 당의 후보들 모두 인신공격이나 흑색선전, 마타도어에 전혀 관심이 없읍니다. 원팀으로 갈 동지의 등에 칼을 꽂아선 안 됩니다. 우리 후보들 모두 쿨하게 페어플레이할 수 있는 분들이란 믿음이 있습니다.

Q.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내각(국무총리, 장관 등) 구성 때 호흡을 맞추고 싶은 후보가 있나? 이유는?

다른 후보님들도 모두 훌륭하신 분들이지만, 굳이 한 분을 꼽자면 김두관 후보와 꼭 같이 호흡을 맞춰보고 싶습니다. 김두관 후보는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상징 같은 굉장히 입지전적인 분이십니다. 그런 다양한 경험과 경륜이 장점이기에 꼭 총리로 모시고 싶은 흠결 없는 분이십니다.

Q. 진영을 뛰어넘어 협치 가능한 인물을 꼽는다면? 이유는?

진영을 뛰어넘어 함께 협치가 가능한 인물로 두 분 정도 꼽겠습니다. 국민의힘 김세연, 오신환 전 의원입니다. 그 두 분은 저와 같은 또래이고 사안을 보는 관점에도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특히 김세연 의원은 저와 「리셋 대한민국」이라는 대담집도 같이 냈습니다. 경제학자인 우석훈 박사와 저, 김세연 의원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풀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대담한 책입니다. 두 분 다 진영논리가 아니라 발상 전환을 통한 협의가 가능하신 분들이라는 면에서, 협치가 가능한 분들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이 정국을 흔들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오히려 제보자와 박지원 국정원장이 만난 것을 두고 ‘여권 공작설’을 주장한다. 어떻게 보나.

기본적으로 이 사건의 본질은 이미 작성된 고발장 원본의 존재와 그 원본이 어떻게 국민의힘 쪽으로 흘러들어갔느냐다. 이미 대검찰청에서 윤석열 후보와 관련해 진상조사를 하기로 했으니, 이 부분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로 수사에 응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윤 후보가 검찰 권력을 이용해 정치개입을 하려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사법처리 및 후보 사퇴 등의 정치적 책임은 짊어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여기에 국정원장을 끌어들이는 건 물타기일 뿐이고, 썩은 정치의 작태일 뿐입니다. 대선주자, 제1야당의 위치가 갖는 책임 있는 태도라고 볼 수 없습니다.

Q. 박 후보의 공약 중 ‘남녀평등복무제’가 젠더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거나 민주당의 지지층인 20~30대 여성들이 떠나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박용진의 남녀평등복무제는 오히려 젠더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발상 전환의 새로운 길 중 하나입니다. 우리 헌법 제39조는 모든 국민이 법률에 따라 국방의 의무를 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병역법에는 남성만 징집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병역이 정말 신성한 의무라면, 여성을 차별할 이유가 없지요. 또, 병역의 의무가 정말로 고된 의무라면 당연히 온 국민이 함께 나눠야 합니다. 그래서 남녀 모두 간단한 기초군사훈련을 40~100일 정도 받고 강력한 예비군 제도를 편제해서 모병제로 전환하는 것이 ‘대한민국은 모든 국민이 지키는 나라다’라는 인식을 분명히 심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잘 아시겠지만, 군대 경험이 남성 중심의 사회를 만들고 젠더 갈등의 출발점이 되기도 합니다. 저의 남녀평등복무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의 발로입니다. 물론 여성이 힘들고 어려운 사회적 조건은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특히 군대 내 성범죄의 피해자가 주로 여군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발본색원하고 일벌백계하는 각오는 당연히 필요합니다.

Q.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었던 2030세대의 이탈이 심상치 않다. 이들의 표심을 되돌릴 묘안이 있다면.

2030세대는 대한민국의 불공정과 불평등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분노의 근원을 찾아보면 결국 이 시대에 더는 청년의 자산과 커리어 형성이 쉽지 않다는 점에 있습니다. 표심을 되돌릴 수 있는 핵심 키워드는 결국 대한민국 청년의 행복추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의 자산형성 행복, 커리어 형성 행복을 통해 청년행복 복리를 실현하는 헌법 제10조의 행복추구권을 보장하는 것이 청년 표심 회복의 묘안이라고 봅니다.

자산과 커리어 형성은 이 땅을 살아가는 청년들의 보편적 욕망입니다. 저금리 시대, 불안정한 고용은 2030세대에게 재테크를 필수로 만들고 있습니다. 청년정책은 더 이상 복지정책의 범위에 국한될 수 없습니다. 청년의 선택을 존중하고, 믿고 밀어주는 기회의 정책이어야 합니다. 저 박용진은 청년 스스로 자신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정책을 통해 2030 청년세대의 표심을 되돌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