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 2학기 2번째 강의, 김진형 KAIST 명예교수

자율주행부터 주식투자, 로봇, 예술작품까지 분야를 초월한 인공지능 시대, 그 본질은 무엇일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가 오는 28일 2학기 두 번째 강연을 공개한다.

한국과학기술대학교(KAIST) 전산학과 명예교수로 인공지능연구실에서 수많은 석박사 인력을 배출하고 ㈜인공지능연구원 설립 초대 원장을 지낸 김진형 KAIST 명예교수가 ‘AI가 여는 미래 세상과 사회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김 교수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UCLA)에서 시스템공학 석사, 전산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인공지능 전문가로 다양한 연구를 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공로상, 녹조근조훈장, 동탑산업훈장 등 상훈을 받아왔다.

또 지난 40여년 간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를 준비하고 인공지능 교육과 과학기술 정책 등에 대한 다수 칼럼을 집필했다.

2018년부터 최근까지는 다양한 세미나와 방송을 통해 앞으로 마주할 AI 시대와 이에 따른 사회 변화를 논의하는 22차례에 걸친 인공지능 관련 강연에 나서기도 했다.

더불어 그는 대학교수 20여 명을 포함한 인공지능 분야 100여 명의 석박사 인력을 배출하고 200여 편의 국제 학술 논문을 집필했다. 저서로는 <KAIST 김진형 교수에게 듣는 AI 최강의 수업(매경신문사)>, <Digital Power 2021: SW가 주도하는 미래사회의 비전(하다)> 등이 있다.

김 교수는 이번 강의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택시, 딥러닝 기반 진단자동화 현장 배치, 농업에서의 인공지능 등 AI 기술의 본질과 이에 따른 사회 변화를 설명할 예정이다.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는 28일 제주대학교 이러닝센터를 통해 제주 청년들을 만난다. 이전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 영상은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소리TV(모바일, PC)로 시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