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제주(도두)하수처리장 악취 민원에 따라 매입한 펜션. 상하수도본부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시작되면 공사장 현장사무실과 숙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도가 제주(도두)하수처리장 악취 민원에 따라 매입한 펜션. 상하수도본부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시작되면 공사장 현장사무실과 숙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의 재입찰마저 유찰되는 등 사업 착수가 지연되면서 제주도가 사들인 도두하수처리장 인근 24억원짜리 펜션도 수년 째 빈집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9일 제주도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시작되면 제주(도두)하수처리장 맞은편에 위치한 펜션 4개동을 현장사무소와 숙소로 활용할 방침이다.

해당 펜션은 제주하수처리장 오폐수 유출 논란이 반복되면서 업주의 항의로 제주도가 매입한 건물이다. 인근 주민들은 하수 슬러지로 인한 악취로 수년째 민원을 제기해 왔다.  

특히 펜션 업주들은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투숙객들의 항의가 이어져 영업 자체가 어려워졌다며 부지 및 건물 매입을 요구했다.

결국 상하수도본부는 2018년 12월 하수처리장 정문 맞은편 펜션 1곳을 11억원에 사들였다. 이어 2020년 3월 바로 옆 또 다른 펜션 3개동을 13억5600만원에 추가 매입했다.

펜션 매각후 업주들은 악취와 영업 손실에 따른 배상 책임까지 주장했다. 2020년 4월 제주도를 상대로 80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까지 제기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건물을 사들인 제주도는 곧바로 농어촌민박 폐업을 신청했다. 현재 펜션 4개동 건물은 모두 용도상 주택으로 남아 있다.

당초 제주도는 현대화사업 시작과 함께 시공사 현장사무소와 공사 관계자들의 숙소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사업 지연으로 현재는 모 컨설팅업체가 임대료를 내고 일부 객실을 사용 중이다.

상하수도본부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추진단은 “예상되는 공사 기간만 5~6년에 달해 사업 관련 공간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후 건물 활용 방안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는 총사업비 3781억원을 투입해 현재 13만톤인 제주하수처리장의 처리 규모를 22만톤으로 끌어 올리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일괄 입찰(턴키)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최근 입찰 공고에 단 한 곳의 업체도 참여하지 않아 사업 지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