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8일 ‘혐오표현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입법 연구 발표회’ 개최

최근 성별, 장애, 종교, 성적지향 등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이 증가돼 범죄로까지 확산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혐오표현 방지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고현수 의원. ⓒ제주의소리
고현수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와 의원연구모임 ‘인권과 복지사회를 위한 정책포럼’(대표의원 고현수)은 오는 8일 오후 4시 의사당 제1소회의실에서에서 ‘혐오표현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입법 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의원연구모임 주도로 혐오표현에 관한 입법연구를 통해 혐오표현의 정의를 규정하고, 이로 인한 피해방지와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다.

조백기 박사(전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연구활동가)가 ‘혐오표현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입법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고현수 의원을 좌장으로 권혁일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출장소장, 오임수 제주도 자치행정과장, 김상훈 천주교제주교구 이주사목위원회 나오미센터 사무국장, 양희주 제주여민회 사무국장, 이상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활동가 등이 참여하는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고현수 의원은 “최근 SNS 등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혐오표현이 급증하고 있다”며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이 사회 전체로 전파되며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연구가 지방정부 차원의 최초 혐오표현 대응 입법방안이라는데 의미가 있는 만큼 도민사회의 충분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혐오표현으로 인한 피해 방지 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의원연구모임 ‘인권과 복지사회를 위한 정책포럼’에는 고현수 대표 외에 한영진(부대표), 강민숙, 고은실, 정민구, 김대진 의원 등 6명이 참여,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