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가 강충룡(국민의힘, 송산·효돈·영천동) 제주도의원의 성소수자 혐오 표현에 대해 주의를 촉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인권이 존중되는 제주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당은 논평을 통해 “인권위가 강 의원의 발언을 ‘성소수자 혐오 표현’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 지역주민의 대표인 도의원의 혐오표현이 혐오와 편견이 용인되는 것으로 인식시키고, 성소수자에 대한 증오범죄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공감한다”고 9일 밝혔다. 

이어 “우리 모두가 머리를 맞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이면서 직접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차별받지 않는, 인권이 존중받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2월23일 강 의원은 도의회 제39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 반대 의견을 피력하면서 “저는 동성애, 동성애자를 싫어한다. 우리 자식들에게 동성애가 괜찮다, 정상적이다, 문제가 없다는 것을 계속적으로 학습·이해시키는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 그것은 동성애를 권장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등 9개 단체는 올해 1월 인권위에 강 의원 발언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했고, 최근 인권위가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인권위는 “피진정인(강 의원)의 발언이 성소수자 집단을 비정상적이고 일탈적인 존재로 규정하는 혐오표현으로, 성소수자 집단 구성원들에게 위축감, 공포감, 좌절감을 야기할 뿐 아니라 그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는 등 사회에 미치는 해악의 정도가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이어 제주도의장을 향해 소속 도의원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표현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