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박원철 의원 “젯밥에만 관심”...안창남 위원장 “일 못하는데 예산은 증가?”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도 산하 출자출연기관·기관장 평가에서 꼴찌를 기록한 제주문화예술재단(문예재단)에 강한 질타가 쏟아졌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은 19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등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예재단의 경영평가 결과를 지적했다.

최근 제주도가 발표한 2020년 기준 제주지역 13개 출자·출연기관 평가에서 문화예술재단은 ▲기관경영평가 라 등급(일부 미흡·75점 이상) ▲기관장 평가 다 등급(보통·80점 이상)을 받았다. 기관경영평가는 단독 최하위, 기관장(이승택 이사장) 평가는 서귀포의료원과 함께 최저 점수를 받은 바 있다.

박원철 의원은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이 전체적으로 총체적 부실이다. 존재의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그 중심에 문화예술재단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재단이 고유 업무보다, 제보다 젯밥에 관심이 더 많았다. 업무협약을 수십 군데 하셨다. 또 이사장님 취임 후 조직개편에 대해 연일 끊임없는 잡음이 대외적으로 표출된다”고 지적했다.

또 “문예재단 노동조합 관계자를 만나보면 ‘이사장이 저희 의견 묵살하고 조직 관리 하고 있다. 협의할 때도 불성실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고 덧붙엿다.

앞서 문예재단 노조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이사장과 도청에서 파견 온 경영기획실장 각각 노사 본 교섭, 실무 교섭에 한 차례씩만 참여했다”며 무원칙하고 무책임하게 운영되는 재단 실정을 성토한 바 있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기관장 평가보니 다, 기관평가 라 등급으로 최하위 등급”이라며 “그래도 (취임) 전에는 4년 동안 나 등급을 유지했는데 이번에 갑자기 2단계나 떨어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냐”고 질문했다.

이에 이승택 이사장은 “경영평가가 잘못 나온 것에 대해서는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작년 취임 후 상반기 직무대행께서 운영하시는 기간이 있었고, 재단 내부 상황을 파악하고 했지만 성과 얻는 데는 시간이나 내용이 미흡했다”고 답변했다.

안창남 위원장은 고순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문예재단 내년도 예산은 얼마냐”는 질문에 “240억 신청했다”는 답을 듣고, “예산도 해마다 증가하고, 인원도 매년 증원하냐. 일을 못 하는데 예산은 전년도보다 늘려준다는 그런 지도감독이 어디 있냐. 관리감독 소홀히 하시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박원철 의원은 “이사장님 부임 후 업무협약은 23개 체결. 추진 실적 단 3개”이라며 “왜 이렇게 일을 벌리나. 벌리는 게 나쁜 게 아니라 업무능력들이 안되지 않나. 자료로 보면 업무협약 이후에 어떤 일을 했는지 전혀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거듭 꼬집었다.

이에 이승택 이사장은 “마을과의 업무협약은 차후 자료로 보내드릴 수 있다, 해녀 관련해서 마을과 해녀유산 업무를 맺는 과정마다 모든 자료가 다 남아있다”며 “경영평가 성과가 나오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반성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