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당 “제주4.3, 광주5.18 국가폭력 공통점”…제주도에 조기 게양·온라인 분향소 철회 촉구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제주의소리/오마이뉴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제주의소리/오마이뉴스 제공

정의당 제주도당이 29일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故 노태우씨의 국가장 결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제주지역 정당, 시민단체들 중에서는 처음 입장 표명이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노태우씨는 전두환씨와 함께 국가 내란을 주도해 법률에 따라 단죄된 중범죄자이자. 광주5.18 당시 유혈진압을 주도했던 인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총리가 장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국가장 주관 비용은 국고에서 부담한다. 장례 기간은 5일이며 국가장 기간 중에는 조기(弔旗)를 게양하게 된다.

다만, 제주도는 분향소를 설치하지 않는 대신 온라인 분향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장례 기간 중 조기도 게양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내란죄를 범한 전직 대통령의 국가장 예우를 박탈하는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국가장으로 치르겠다는 것은 국민 상식에도 벗어나고, 역사의 무게와 오월의 상처를 망각한 것”이라며 정부의 국가장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제주도의 조기 게양 및 온라인 분향소 설치와 관련해서는 “국가장을 거부하고, 게양된 조기는 내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역 시·도 중에서는 광주시, 전남도, 전북도, 충남도, 세종시가 조기를 게양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제주4.3과 광주5.18은 국가폭력이라는 공통된 아픈 경험을 갖고 있기에 역사적 범죄를 단죄하는데 연대해야 한다”며 “한국 현대사를 오욕으로 점철시킨 장본인에게 정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예우하는 것은 역사바로세우기에도 역행하는 처사다.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려 했던 숭고한 역사의식을 후대에 제대로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