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판 대장동’ 의혹 오등봉 공원, 국회의원 3인 입장은?
‘제주판 대장동’ 의혹 오등봉 공원, 국회의원 3인 입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국회의원 문제해결 적극적 자세 아쉬워"
제주시 오등봉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제주의소리

'제주판 대장동'이라고까지 일컬어지며 제주 지역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환경단체가 요구한 더불어민주당 제주 국회의원 3인의 입장이 각각 공개됐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난달 20일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에게 오등봉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보냈고, 이에 대한 답신이 오영훈(제주시 을), 위성곤(서귀포시) 의원으로부터 도착했다고 9일 밝혔다.

오영훈 의원은 "전국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자료 제출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상태이고, 국정감사에서도 전국적인 점검을 촉구했으며,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제안한 제주도당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차원에서 적절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내용으로 답신했다.

위성곤 의원은 "현재 제주도의회 차원에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심사하고 있으므로 그 결과를 지켜본 후 도당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 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송재호 의원(제주시 갑)의 경우 답신이 돌아오지 않았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누차 '답신이 없는 경우, 이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 의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입장을 촉구했음에도 답변이 없었다"고 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민주당 소속의 도의원들이 압도적 다수로 포진하고 있는 제주도의회에서 민의와는 반대로 수많은 문제점에 눈을 감은 채 환경영향평가동의안이 통과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대한 큰 책임을 통감해야 할 주체는 민주당 제주도당이고, 3명의 민주당 소속의 제주지역 국회의원이다. 특히, 도당 위원장으로서 송재호 의원의 책임과 역할이 크고 중요함에도 아무런 문제의식도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성토했다.

나머지 두 의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각성을 촉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오 의원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도시공원 민간특례의 폭주를 멈추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각 지자체 및 기관에 대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국정감사에서도 문제를 지적했다"고 평했다.

위 의원에 대해서도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오등봉공원 도유지 매각과 관련한 심사를 지켜보면서 진상조사에 나설 뜻을 밝혔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동안 꾸준히 시민사회와 언론,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도의원을 통해서 도시공원 민간특례의 민낯은 명명백백히 드러난 상황으로, 제주도정에 도시공원 민간특례를 멈추라고 요구하고,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는 것이 섣부르다고 생각하는 것인가"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 국회의원들이 주저하는 동안, 갈등은 심화되고 난개발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진정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고, 부패와 비리를 뿌리 뽑고자 한다면 즉각 결단하기를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3
도둑놈.투기꾼 물러가라 2021-11-12 19:29:15
돈에 미친.투기꾼들
공산당원들.. 득실거린다...

내땅 갖고 왜그래..

내땅 안팔란다..안판다..안판다 !!!!!

ㅡ제주시장은 공산당이냐.
내땅을 강제 매수하여 사업자에게 인계한다.??
(부동산중계소 ??)

ㅡ공범 "도둑놈 겸 투기꾼" 제주시장은 물러가라
14.***.***.188

제주제주 2021-11-11 10:50:34
환경단체 말은 들을 필요가 없음. ㅋ
14.***.***.63

도민 2021-11-11 06:43:23
그만좀 팔아먹어라 환경단체야.니들이 제주도민 뭐 투표로 뽑힌 단체도 아니고 그냥.사기업 같은 단체아니냐 근데.니들 사리사욕 채우는데 왜 도민팔이하냐 보다보니 지들 뜻대로 안되면 도민팔아가면서 지들 입맛대로 휘저을려고 하네?? 니들이 뭔데?
221.***.***.45

산이좋아요 2021-11-10 09:24:20
환경연대? 제주 지역구 국회의원 의견이 뭐라고 필요한가요? 그 의원들에게 기대는 당신네들이 우습네요/
환경연대의 능력으로 해 보세요/ 남에게 빌 붙을 생각 하지 마세요/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오등동 이슈와는
무관한 사람들입니다. 개네들은 제주도내 문제에는 표만 의식하는 사람들이라고요......
221.***.***.47

도둑놈.투기꾼 물러가라 2021-11-10 09:10:45
오등봉 공원지구에 "아파트" 짓기 위한
"토지.묘지 강제 수용"은 명백한 불법이다
ㅡ도로.상하수 공공용.공익사업용이 아닌....
ㅡ택지개발하여 43평형 아파트건설. 분양 목적
이며."공익사업을위한 토지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법률 제19조"에 토지 강제수용에 해당 안된다.....

ㅡ시장이 토지 강제수용 행정행위는 불법이다ㅡ

ㅡㅡㅡ
아래 근거법률 적용 했다가 "예례휴양단지"
조성공사 대법원 판결문 보라. jdc 꼴 된다
ㅡ패소시 수천억 제주시민의 세금으로 부담한다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19조(토지등의 수용 또는 사용)에는 공익사업의 수행을 위해 필요하면 토지 등을 수용하거나
14.***.***.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