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임정은 "옛 탐라대 부지활용 대안, 폭 넓게 다뤄져야"

임정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제주의소리
임정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제주의소리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대한 폭 넓은 부지활용 대안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제주도정 역시 해당 부지의 학교를 유치하는 방안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입장을 밝혀 추후 논의과정이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은 19일 속개된 제400회 제2차 정례회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을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옛 탐라대학교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질문했다.

제주도는 지난 2016년 6월 재정난이 심화된 학교법인동원교육학원으로부터 서귀포시 하원동 소재 옛 탐라대 부지 31만2217㎡와 대학 본관, 학생회관 등 건물 11개 동을 415억9500만원에 매입했다. 이후 해당 부지가 학교 용지인 것을 감안해 그동안 해외대학 유치를 위해 노력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2016년에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추진했으나 실패했다. 2019년에는 세계 100위권 내에 있는 미국의 대학 유치를 협의했지만 이 역시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활용법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는 사이 옛 탐라대 부지는 유지관리비용 등으로 매년 수천만원의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임정은 의원은 "그동안 학교 부지 활용을 위한 행정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계에 봉착해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 있다"며 "유휴지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 또한 서귀포시의 어려움과 홀대가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거론되고 있는 부지활용 대안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향 논의를 위해 주관부서의 변경과 TF 구성 등 보다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며 입장을 요구했다. 학교 용지라는 특성상 해당 사안은 제주도 청년정책담당관 소관 업무로 분류됐는데, 이 때문에 활용방안을 폭 넓게 모색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임 의원은 "서귀포시의 균형발전 지원을 위해서 장기적으로 권역별 균형발전을 지원하고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담아내기에 앞서 하루 빨리 서귀포시만의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구만섭 권한대행은 "지역주민의 염원을 반영해 외국대학 유치를 추진함에 따라 청년정책담당관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그러나 학령인구 감소 등 여건 변화에 따라 다른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 필요성이 대두돼 주관부서 전환의 필요성은 공감한다"고 답했다.

다만 구 권한대행은 "현재 분야별 워크숍 개최 등 활용방안을 발굴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관 부서 변경은 다소 이른 감이 있다"며 "활용방안이 어느정도 구체화 된 시점이 되면 바로 주관부서를 변경해 해당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추가 질의응답 과정에서 임 의원은 "간담회를 갖고 활용 방안에 대해 아무 격식 없이 모든 아이디어를 털어놓자 했는데, 청년정책담당관과 평생지원과장 한명, 마을 주민 2명이 참석하는 정도로는 대책이 마련될 수 없다"며 "권한대행은 탐라대 부지에 학교를 유치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나"라고 물었다.

구 권한대행은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개인적 견해를 밝히며 "학교 활용방안을 비롯해 제주연구원이 제시한 4개 유형의 다른 기관 등 논의하고 있다. 일정 파트에서만 발굴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부서에 오더를 줘서 발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