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40대 남성이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 쓰레기를 쌓아 불을 지르는 등 재물손괴 혐의로 긴급체포된 가운데, 진보당 제주도당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1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이번 사건의 경위를 명명백백하게 조사하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재물손괴 혐의 등으로 A씨(41)를 지난 18일 낮 12시52분쯤 제주시 한림읍에서 긴급체포했다. 

A씨는 지난 17일 오후 11시쯤 제주시 봉개동에 위치한 4.3평화공원 내 위령제단에 쓰레기를 쌓아 불을 지르는 등 위령제단을 손괴(재물손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A씨는 범행 당일 오전 9시30분부터 이튿날 오전 3시까지 5시간 넘게 위령제단과 위패봉안실 등을 배회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A씨는 “희생자 영령에 제를 지내기 위해 불을 질렀다. 환하게 밝히려고 휘발유 16L를 구매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진보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도당은 “4.3평화재단은 도민에게 심장과 같은 곳이다. ‘탄압이면 항쟁이다’를 외치면서 자주적인 통일국가 건설을 위해 싸우다 희생된 사람과 국가폭력에 의해 희생된 모든 사람을 모셔 기억하는 곳”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같은 비극이 발생하면 안된다는 단호한 외침과 4.3 정신을 이어간다는 결심이 있는 곳”이라며 “겨우 ‘재물손괴’인가. 4.3 정신을 훼손하고 오랜기간 한 맺힌 삶을 살아온 유족 가슴에 대못을 박는 일이다. 제주도는 명명백백하게 조사해 엄중 대처해야 한다. 또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당은 “4.3특별법 제정, 대통령의 사과, 4.3수형인의 무죄 판결 등이 있었고, 진상 규명과 4.3의 이름을 제대로 세우는 과제가 아직 남았다. 4.3정신 계승이 말로만 끝나면 안된다. 4.3영령이 잠든 4.3평화공원이 다시는 훼손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