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중 첫눈이 내린다는 날인 소설(小雪)을 맞는 22일 제주는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추운 날씨를 보이겠다. 

21일 제주는 밤부터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다.

내일(22일)과 모레(23일)는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가 유입돼 비나 눈이 내리겠다. 

해발고도 600~1000m 무렵 기온이 낮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으며,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해발고도 1000m 이상 높은 산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20mm며,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높은 산지 1~3cm다. 모레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mm 미만이며,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1~3cm다.

내일 출근길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게 나타나겠으나 오후부터는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낮 기온이 오늘보다 8도가량 떨어져 춥겠다. 

내일 제주도 전역에 새벽을 기해 강풍예비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내일 낮 최고기온은 평년보다 다소 낮은 11~13도 분포를 보이겠다. 

모레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밤부터는 중산간 이상 산지를 중심으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등산로나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등산객 안전사고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내일 제주도에는 바람이 초속 10~16m, 순간풍속 초속 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에는 내일부터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기 또는 선박 이용객들은 사전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