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육감만족 한마당] ‘패러다임 변화와 6차산업 발전 방향’ 세미나

ⓒ제주의소리
26일 오후 3시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와 [제주의소리], 제주CBS가 주최·주관하는 육감만족 한마당 행사 일환 ‘제주형 6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미나’가 개최됐다. ⓒ제주의소리

농업농촌의 패러다임 변화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위기 속에서 제주의 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전문가 세미나가 열렸다.

26일 오후 3시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와 [제주의소리], 제주CBS가 주최·주관하는 육감만족 한마당 행사 일환 ‘제주형 6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미나’가 제주 아스타호텔 3층 코스모스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송경환 전남농촌융복합사업지원센터장 ‘패러다임의 변화와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방안’ ▲조영숙 한국농어촌공사 산업육성부장 ‘6차산업의 발전방향’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김윤정 제주국제대학교 핀텍경영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정옥 주식회사 제주마미 대표 ▲김우영 한라창의경영연구소 대표 ▲고용철 제주고등학교 교장이 토론자로 나선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육감만족 한마당 세미나에서 '패러다임의 변화와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송경환 전남농촌융복합사업지원센터장. ⓒ제주의소리

#6차산업 포지셔닝, 지역 유무형 자원 활용 중요

송경환 전남농촌융복합사업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개도국 지위 포기 등에 따른 농업농촌 환경의 변화 속에서 제주 6차산업이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야만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어디서나 판매할 수 있는 농산물을 가지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체험을 하는 방식이라면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다. 6차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지역이 가진 고유한 자연 자원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 

송 센터장은 이 같은 방식이 1인 가구의 증가와 간편식 시장의 확대, 안심 먹거리 수요 증가, 차별화된 스토리 요구 등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발맞춰가야 하는 필수 조건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6차산업 인증사업체 생산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지만, 6차산업에 대한 인지도는 얼마나 높아졌느냐 물어본다면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다”며 “단순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 유무형 자원을 결합해 상품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전남센터가 고안해 낸 ‘꾸러미 체험박스’를 설명하며 어느 곳보다 서비스업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제주가 전남 사례를 벤치마킹해 6차산업의 활성화를 이루길 바랐다.

전남6차센터가 만든 꾸러미 체험박스는 코로나19 여파로 줄어든 6차산업 인증사업체의 체험 수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간편하게 현장에서 체험하듯 활동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체험 학습을 할 수 없었던 초중고교에 먹혀들었다. 코로나 여파로 체험 학습을 할 수 없었던 학교들의 체험학습비가 쌓여가고 있었던 것. 전남6차센터는 교육청 예산으로 각 시군 교육지원청에 꾸러미 체험박스를 보내기 시작했다. 

전남6차센터는 8000여 건의 첫 주문이 들어온 이후 언론을 통해 적극 홍보한 뒤 2차 주문 때 2만4500여 건을 성사시켰다. 점차 알려지기 시작한 체험박스는 비슷한 입장이었던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의 주문으로 이어지며 성과를 올렸다. 

송 센터장은 “제주도 역시 예산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본다. 전남 사례처럼 제주도 역시 이 같은 방법을 통해 활발한 6차산업이 이뤄졌으면 한다”며 “관광객이 많은 만큼 연계 상품을 만든다면 전남보다 더 잘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제주의소리
육감만족 한마당 세미나에서 ‘6차산업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조영숙 한국농어촌공사 산업육성부장. ⓒ제주의소리

#애매한 6차산업 인증제도 개선 필요

조영숙 한국농어촌공사 산업육성부장은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도를 중심으로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핵심은 농산물 사용량 증가 바탕, 농가의 경제적 독립을 통한 농촌 지역 활성화다.

조 부장은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도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짚어냈다. 주요 내용은 ▲지역농산물 제한 ▲주원료의 정의 부재 ▲인증표시 범위다.

6차산업 인증 자격에는 주원료 항목 가운데 국내산 100%로만 제품을 만들어야 하며 반드시 광역자치단체 범위의 지역산이 50% 이상이어야 한다는 요건이 존재한다. 

조 부상은 원료 산지를 국내 전체가 아니라 해당 지역으로 제한하게 된다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거스를 수 없는 기후변화에 따라 지역에서 생산 가능한 원물이 바뀔 수 있는 점, 지역 특성상 원물의 조달이 힘들다는 점 등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인증사업체가 사업 규모를 늘리려 할 때도 지역에서 나는 원료만 사용해야 해 제약이 많이 따른다고 했다. 

또 지역 50% 주원료를 사용토록 규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정의가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제품을 생산할 때 어떤 원료가 주원료가 되는가에 대한 정의가 없어 지역 원료 50%를 주원료로 사용토록 한 규정의 의미가 퇴색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6차산업 인증의 경우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인증표시의 범위는 사업장을 비롯한 생산가공품, 홍보물 등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있으나 사업자가 6차산업과 관련 없는 제품을 만들어 팔 수도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는 표시기준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해 조 부장은 지역농산물의 범위를 ‘주된 사업장의 지방자치단체’에서 ‘국내’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지역 제한 없이 주원료를 조달토록 해 국내산 농산물 소비량을 유지함과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주원료의 정의에 대해서는 제조업의 제품 유형을 고려해 새로운 정의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인증대상과 인증표시와 관련해서는 둘을 일치시키는 안과 현행을 유지하는 안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대상과 표시를 일치할 경우 자격요건을 개선해 6차산업 제품만 생산, 판매토록 제한하거나 신규 제품개발 시 신고제를 도입하는 등 소비자 인증 인식을 강화토록 하자는 것이다. 현행 유지는 주원료를 기준으로 표시토록 하고 산업 유형별로 표시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하자는 방안이다.

조 부장은 “6차산업의 육성과 지원에 관한 법률의 기본 이념 안에서 우리 농산물 사용을 늘리는 방향으로 인증표시를 개선하거나 관련 법령과 요령을 개정한다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제주의소리
26일 오후 3시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와 [제주의소리], 제주CBS가 주최·주관하는 육감만족 한마당 행사 일환 ‘제주형 6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미나’가 개최됐다.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