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로켓 5일 새벽 제주서 시험발사 5km 진입 목표
과학로켓 5일 새벽 제주서 시험발사 5km 진입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이 공개한 제주 발사체 모형. 실제 로켓은 모형보다 더 큰 길이 3m 규모다.
지난 7월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이 공개한 제주 발사체 모형. 실제 로켓은 모형보다 더 큰 길이 3m 규모다.

한국형 발사체 발사 시험이 5일 제주에서 진행된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이 5일 새벽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서 과학 로켓 1차 발사 시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발사체는 길이 3m, 직경 20㎝의 소형 액체 추진 로켓이다. KAIST는 발사체를 5km 상공까지 올려보내 탄도 비행을 추적하게 된다.

용수리는 제주공항과 군사기지 공역 외에 위치해 발사 지점으로 선정됐다. 심야 시간에 발사하는 이유도 민간 항공 운항시간을 피하기 위함이다. 

발사체는 최고 지점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용수리 서북쪽 약 6km 해역에 낙하하게 된다. 발사체에 위치추적 장치가 달려 추락 직후 회수가 이뤄질 예정이다.

제주도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제주지방항공청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 협조를 구하고 인근 해역 운항 금지와 접근 금지에 대한 협조도 요청했다.

KAIST는 1차 시험 발사후 문제점을 보완해 이후 2차 발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두 차례 비공개 시험이 마무리되면 연내 본 발사를 도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앞선 7월 KAIST와 민간분야 우주개발 관련 연구 및 교육 협력을 약속했다. 당시 KAIST는 올해 개교 50주년을 맞아 기념 로켓을 제주에서 발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
나로발사기지 유치했으면 대박인데 2021-12-02 23:40:02
고급인력 제주 상주+ 관련예산따오기쉬움연계 주변발전+ 발사체시범보일때마다 중앙고위직 다 내려옴 겸사겸사 제주현안방문유효+ 그 자체가 특출난 관광지.. 아쉽다
182.***.***.180

사이비 시민단체들 2021-12-02 18:02:17
또 군사기지 만들려 한다고 난리를 치거라!
송악산 부근에 우주기지 만들었으면 얼마나 좋았으랴!
미친 개뼈다귀만도 못한 것들이 뭐? 군사기지 들어온다고 난리난리쳐서 훼방 놓더니
고흥으로 가버린 기억!에휴~!!
122.***.***.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