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8일 국립호국원 개원식서 취재진 제2공항 묻자 “정부, 현재로선 진행할 수밖에” 토로

8일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을 찾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8일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을 찾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부겸 국무총리가 제주 제2공항은 국토부 의견에 따라  현재로선 원래 추진 계획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8일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 이후 취재진과 만나 “정부는 원래 추진했던 (제주 제2공항) 계획 자체를 현재로선 또박또박 진행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환경부의 최종 반려 결정에 따라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진 제주 제2공항 관련 사업 예산 425억 원을 최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통과시킨 바 있다. 

이후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위해 수의계약으로 수행 업체를 선정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예산 통과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추진 의지가 있냐는 질문에 김 총리는 “국토부가 환경부 요구에 맞는 의견을, 혹은 자신들 나름대로 의견을 제출하기로 했지 않나. 정부로서는 준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 갈등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4.3 희생자 재심에 대한 질문에는 “4.3특별법 개정안이 내일(9일)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크지 않나”라면서 “법이 통과되면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지원위원회를 통해 신속한 재심 처리를 할 수 있게 하고 사안에 따른 충분한 건의가 가능하도록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4.3 정명 문제에 대해서는 “내일 법안이 통과되는 대로 어떤 내용으로 규정됐는지 확인하고 내년 초에 4.3지원위원회를 열겠다”며 “이 문제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와 역사적 화해 문제 등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고민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제주에 감염병 전담병원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직 즉답할만큼 준비가 되지 않았다며 물러서기도 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국가적으로 폭증하는 확진자를 막아내야만 의료대응 역량을 지킬 수 있다. 그래야 치료를 기다리다 돌아가시는 분들이 생기시지 않을 것”이라며 “제주도처럼 전담병원이 없어 억울함을 겪는 국민이 없도록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제주 방문객에 의한 확산에 대해서는 “제주의 경우 내국인 관광객 문제가 있는데 일단 공항에서부터 철저하게 체크하는 방식으로 확산을 저지해야 한다고 권한대행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또 입도객 PCR검사 확인 관련 “관련 의견을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전달하고 실질적으로 공항 방역 인력들이 이 같은 상황을 감당할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