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도의회-환경공단-송재호 의원 간담회...사업 세부사항 조정안 협의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한국환경공단, 송재호 국회의원 등이 21일 제주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한국환경공단, 송재호 국회의원 등이 21일 제주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표류하면서 하수처리 대란이 우려됨에 따라 사업 세부내용이 대폭 조정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한국환경관리공단, 송재호 국회의원 등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자간 간담회를 갖고, 두 차례나 유찰된 제주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에 대한 해법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송 의원을 비롯해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 최철식 한국환경공단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현재 하루 13만톤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제주(도두)하수처리장의 시설 규모를 22만톤까지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 해당 사업은 지난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일괄 입찰(턴키) 방식으로 공고를 냈지만, 단 한 곳의 업체도 응찰하지 않아 불안을 키웠다. 현지에서 추가 사업설명회까지 열어 적극적인 설득에 나섰음에도 참여 업체는 전무했다.

설계상 공사 기간은 57개월로, 공사비는 토목과 설비, 전기, 소방 등을 합쳐 총 3927억원 규모다. 문제는 사업에 뛰어들 여력을 지닌 대기업들이 제주도가 제시한 사업비로는 기한 내 시공이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표한다는 점이다. 사업비를 적어도 800억원은 늘려야 한다는 업계의 입장까지 나오며 논란은 커졌다.

도두하수처리장의 수용 한계치는 34만5000명인데 반해 제주시 동지역 인구는 38만9000여명을 넘어섰다. 기준치를 초과한 오폐수는 바다로 흘러갈 수 밖에 없어 사업의 시급성이 더 가중되는 상황이다.

이날 머리를 맞댄 제주도와 도의회, 환경관리공단, 송재호 의원 등도 이 점에 착안해 공사기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두 차례나 유찰된 이유가 입찰 조건들이 너무 세분화된 탓에 공사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점에도 의견을 맞췄다. 모든 조건을 맞추며 공사를 진행하기에는 업체의 수익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기획재정부의 협의 사안으로, 공사비 증액은 쉽지 않다는 판단 하에 공사조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공사 기간에서의 칸막이를 해소하고, 부대시설 등에 대한 사이즈를 조정하는 방법이 큰 틀에서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 도두동에 위치한 제주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규모를 늘리기 위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시 도두동에 위치한 제주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규모를 늘리기 위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또 참여 기업이 공법을 직접 제안하도록 하고, 이후 관리 지침이나 법령에 위배되는 문제가 없는지를 제주도 주관으로 추가 점검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이미 환경부, 기획재정부 등 유관기관과 긍정적인 대화를 주고받은 만큼, 환경공단의 심의를 무사히 거치면 사업 기간을 충분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내년 5월쯤 예상되는 재공고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데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1월 안으로 심의 절차를 마무리해서 공고를 2~3월에 내자는 방향으로 협의가 이뤄졌다.

송재호 의원은 "사업 지연으로 인한 하수대란 등 도민과 제주사회 전반의 피해가 큰 만큼 제주도와 환경공단의 입찰조건 조정완화 등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도 "제주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표류하고 있는 사유에 대해 도민들에게 밝혀야 한다"며 "입찰과 착공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우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문제 해결 접근 방법에 있어 각 관계부서가 힘을 합치기로 협의했고, 긍정적인 대화를 주고받았다"며 "과정상의 문제는 제주도가 주관이 돼 부차적인 협의와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 최대한 소요기간을 줄여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