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평가서 동의안 가결

23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진행된 한동·평대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 반대 시위. ⓒ제주의소리
23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진행된 한동·평대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 반대 시위. ⓒ제주의소리

1년 넘게표류하던 제주시 구좌읍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단지가 3수 끝에 도의회 문턱을 넘고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3일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재석 의원 34명 중 찬성 30명, 반대 2명, 기권 2명으로 가결했다.

이 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평대리 일대 5.63㎢ 해상에 5.5㎿ 풍력발전기 19기를 설치, 총 105㎿의 전력을 생산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해당 동의안은 지난해 9월과 올해 11월 두 차례에 걸쳐 심사가 이뤄졌지만, 심사가 보류된 바 있다. 해상풍력사업으로 인해 어업권이 축소되고, 주민 수용성 문제, 발전·부속시설 설치 문제, 해양생태계 등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고압송전선로 등의 전자기장이 해녀들에게 미치는 피해가 제대로 규명되지 않아 주민들의 반대가 이어졌고, 환경단체의 강한 반발까지 불러 일으켰다.

실제 심사가 이뤄진 이날 오후에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을 반대하는 핫핑크돌핀스, 제주녹색당 등의 기자회견이 진행되기도 했다.

그러나 도의회는 △공사 시 부유물질로 인한 해양생태환경 영향 최소화 △해양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에 대한 연구조사 실시 △준공 후 3년간 남방돌고래 이동 경로 등 모니터링 △지역주민과 상생 협력 및 갈등 최소화 협약 이행 등의 부대조건을 달고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사업 주체인 제주에너지공사는 같은날 동의안 통과에 따른 보도자료를 내고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원안 가결돼 공공주도 풍력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며 "제주도 CFI2030 정책 적기 추진을 위해 양 마을, 어촌계, 제주도, 공사 간 협의체를 가동해 이뤄낸 성과"라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