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명 이상 참여 예상...9월 정기국회 통과가능성 파란불

여야 4당의원 60여명이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해 뭉쳤다. 이에 따라 이번 9월 정기국회에서 국가보안법 폐지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열린우리당 우원식, 한나라당 배일도, 민주노동당 노회찬, 민주당 이상열 등 4당 의원들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소 60여명의 의원들이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서명에는 제주출신 국회의원 중 강창일의원과 현애자의원만 참여했으나, 김재윤의원의 경우 열린우리당 내  ‘국보법 폐지를 위한 입법추진위'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조만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김우남의원만  위원회나 서명 모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이날 “국보법 폐지에 합의했다는 사실을 국민여러분께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17대 국회를 구성하고 있는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새천년민주당 소속 각 의원이 모여 합의를 이뤄냈다는 사실에 가슴 뿌듯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는 국보법 폐지가 일시적 주장이나 소수 정파의 힘없는 외침이 아니라 여야를 초월해 17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뤄낼 수 있다는 구체적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국보법 폐지 이후에 완전폐지, 형법보완, 대체입법 추진 등의 문제에 관해서는 각 당 또는 의원들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에 맡기기로 합의했다"며, "국보법 폐지에 따른 혼란을 강조하는 일부의 주장은 기우라는 점을 국민여러분께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히면서 국민들의 성원을 부탁했다.

관건인 세 규합 문제와 관련,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은 “현재 80여명 이상이 동참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으며, 우원식 의원도 우리당의 과반을 넘기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도 “내일부터 공식적으로 당내 서명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혀 당초 이들이 공언한 ‘1백명 이상의 참여’도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