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 “도민 매각 반대 요구 무시한 처사” 반발

300여 명의 노동자 고용승계 문제로 갈등을 빚어온 제주칼(KAL)호텔 매각이 끝내 결정됨에 따라 제주시민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도민연대)는 31일 성명을 내고 “도민 무시하는 제주칼호텔 매각 의결, 한진그룹 심판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한진그룹에 따르면 칼호텔네트워크(주)는 23일 이사회를 열어 비유동자산 처분을 결정하고 29일자로 이를 공시했다. 매각 대상은 제주시 이도1동에 위한 제주칼호텔 부지 11필지 1만2678.2㎡와 연면적 3만8661.7㎡의 지하 2층, 지상 19층 등 건물 2동이다.

도민연대는 “이번 한진그룹 이사회 결정은 수많은 도민 매각 반대 요구를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며 “올해 9월 초 매각 추진 사실이 알려진 이후 도민사회는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중단하고 한진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정당들도 한 목소리로 무책임한 제주칼호텔 매각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며 “그럼에도 한진그룹은 도민들의 바람을 무시하고 기어코 매각을 공식화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보장 없는 제주칼호텔 매각을 중단하고, 당사자들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한 바 있다”며 “우리의 요구를 묵살하고 한진그룹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히 도민사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도민연대는 “경고한대로 한진그룹을 상대로 도민들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이다.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한진그룹을 도민의 힘으로 심판하고, 도민생존권을 끝까지 지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 ‘도민 무시하는 제주칼호텔 매각 의결, 한진그룹 심판 투쟁에 나선다’

한진그룹이 지난 12월 23일 이사회를 열고 제주칼호텔 매각을 의결했다고 한다. 매각대금은 687억원이고 예상대로 매각 후 주상복합시설을 지을 것이라고 한다.

이번 한진그룹 이사회의 결정은 수많은 도민들의 매각 반대 요구를 깡그리 무시한 처사이다. 올해 9월초 매각 추진 사실이 알려진 이후 도민사회에서는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중단하고, 한진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정당들도 한 목소리로 무책임한 제주칼호텔 매각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런데도 한진그룹은 제주도민들의 바람을 무시하고 기어코 매각을 공식화한 것이다.

더구나 노동조합에 따르면 이번 매각 의결은 조합원의 신분변동 시 사전 협의와 사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단체협약까지 위반한 사항이라고 한다. 법적 효력을 갖고 있는 단체협약까지 위반하면서 강행되고 있는 매각은 불법행위라고 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보장 없는 제주칼호텔 매각을 중단하고, 당사자들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우리의 요구를 묵살하고 한진그룹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히 도민사회를 무시하는 것이다.

그동안 제주에서 누려온 혜택을 제주도민 대량해고로 되갚는 한진그룹의 감탄고토(甘呑苦吐)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이제 우리는 경고한대로 한진그룹을 상대로 도민들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이다.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한진그룹을 도민의 힘으로 심판하고, 도민생존권을 끝까지 지킬 것이다.

2021년 12월 31일
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제주칼도민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정의당제주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제주도당, 제주여민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제주민예총,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노동열사김동도추모사업회, 서귀포시민연대, 전농제주도연맹, 전여농제주도연맹, 곶자왈사람들, 평등노동자회제주위원회,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주권연대, 노동안전과현장실습정상화를위한제주네트워크,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 서귀포여성회, 노동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민주노총제주본부 등 27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