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연계 제주 항일운동 역사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제주 항일운동 교육자료집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제주 항일운동 교육자료집은 흩어져 있거나, 중․고등학생들이 이해하기 다소 어려웠던 제주인의 항일운동 기록을 한 번에 톺아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먼저 제주 항일운동사 개관에서는 제주 항일운동의 큰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제주인의 항일운동을 △제주 법정사 항일운동 △조천 만세 운동 △제주 해녀 항일운동 △항일 의병 운동 △다양한 항일운동의 전개 △도외 제주인의 항일운동으로 나누어 읽기 자료와 학생 탐구 활동자료 중심으로 구성함으로써 제주 항일운동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이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여 제주 항일운동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학생들에게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역사의식을 심어줄 계획이다.

교육자료집 책자는 지난 12월에 각급 학교로 배부하고, 도교육청 제주이해교육 홈페이지에도 탑재했다.
  
이영림 제주도교육청 장학사는“학교 현장에서 이 자료집을 적극 활용해 제주인의 항일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애국선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도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교육과정 연계 지역 역사교육 지원을 통해 학생 주도의 역사 탐구 활동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