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내림과 동시에 강한 바람이 불면서 행인들이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걸어가고 있다. ⓒ제주의소리
눈이 내림과 동시에 강한 바람이 불면서 행인들이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 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4일 새벽까지 눈이 이어지겠다.

13일 퇴근 시간대 516도로, 1100도로, 산록도로, 첨단로 등 중산간 도로와 산간 도로에는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해상에서 지속적으로 내려오는 찬 공기에 의해 발달한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14일 새벽까지 산지에는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중산간 지역은 가끔 눈이 오겠으며 해안지역에는 비 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14일 오전 6시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3~8cm, 중산간 1~3cm, 해안 0.1cm 미만 눈 날림이다.

기온은 14일 낮 최고기온이 6~9도 분포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강한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가 떨어져 매우 춥겠다. 

제주 전역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4일 아침까지 바람이 초속 9~15m,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이번 추위는 15일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평년 수준으로 회복해 점차 누그러지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3~4도, 낮 최고기온은 11도 내외로 나타나겠다.

14일 새벽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중산간 이상에는 낮은 구름대에 의해 갑자기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으니 유의해야겠다.

해상에는 남부연안바다와 남동연안바다를 제외한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4일 오전까지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높게 일겠다.

14일 오전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눈이 내리고 물결이 매우 높아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기 또는 선박 이용객들은 사전 운항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