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장례식장 반대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앞에서 장례식장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도두장례식장 반대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앞에서 장례식장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공항 인근에 장례식장 건축허가가 내려진 것과 관련해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도두장례식장 반대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 관문이자 내 집 앞, 내 땅 앞에 장례식장이 웬 말이냐. 제주도와 제주시는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해당 장례식장은 제주공항 입구에서 제주민속오일시장으로 이어지는 우회도로에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자는 9442㎡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의 건축물을 지어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반대위는 “제주도는 13개 장례식장이 있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통계에 따르면 도내 사망자 수는 하루 평균 12명이어서 장례식장이 손실을 보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제주의 관문이자 머리인 도두에 굳이 최대규모 장례식장을 세워야 하는가”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도두는 일제강점기 때 공항 건설로 대부분 주민이 고향 땅을 잃고 흩어졌다. 그 뒤로도 제주공항 확장에 따른 개발독재로 막대한 재산을 비롯한 고향을 공항에 점유 당한 채 곳곳 마을로 나뉘어 삶의 터전을 마련해 살아왔다”고 말했다.

또 “하수처리장으로 인한 오염과 악취, 렌터카 과밀지역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자연녹지 파괴, 공항 소음과 분진 등 생존에 위협을 받는 것으로도 모자라 대형장례식장까지 지으려 한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도내 최대 규모인 도두 장례식장은 190여 대만 주차할 수 있는 협소한 주차장으로 인해 길거리 주차가 불가피하며 이는 교통 혼잡을 가중, 오롯이 인근 마을 주민들의 생활환경에 피해를 미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졸속, 탁상행정으로 허가를 남발할 것이 아니라 도민과 마을 주민, 토지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도두 장례식장 허가를 즉각 취소하지 않으면 독재에 따른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