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윤석열 대선후보 5일 제주 방문...4.3유족 정부 보상 “합당하도록 최대한 노력”

 

ⓒ제주의소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앞줄 맨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5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참배했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제주4.3 유족에 대한 정부 보상에 대해 “합당하게 이뤄지도록 차기 정부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4.3 당시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에 대해서 “모든 국민이 따뜻하게 보듬고 위로해야 도리”라고 말했다가, 민간인 학살에 대한 이승만·미군정의 책임에 대해서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으로서 의무와 예(禮)를 다해야 한다”는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5일 제주를 찾아 첫 공식 일정으로 4.3평화공원을 참배했다. 이곳에서 ▲당선 시 4.3추념식 참석 여부 ▲희생자 보상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다. 

윤석열 후보는 “유족에 대한 보상 문제는 (경선 시기였던) 작년에 와서 말했듯이, 얼마를 해도 충분하지 않겠지만 합당하게 보상이 이뤄지도록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더불어 “우리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됐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넋을 기리고 추모하고 모든 국민이 따뜻하고 보듬고 위로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 국가 국민으로 도리다. 그것이 인권과 자유민주주의 정신에 입각해서 평화와 국민통합을 이루는 길”이라고 희생자 추모 의지를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4.3희생자들을 참배하는 윤석열 후보.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왼쪽부터 오임종 4.3유족회장, 고희범 4.3평화재단 이사장, 윤석열 후보.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윤석열 후보의 방명록. ⓒ제주의소리

다만, 이날 다른 일정에서는 4.3 희생자와 관련한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윤석열 후보는 4.3펑화공원 참배 이후 강정마을회 커뮤니티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4.3당시 민간인 피해와 관련해 이승만 대통령, 미군정의 책임은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대해 윤석열 후보는 “4.3에 관련해서는 무고한 민간인 피해자-희생자의 피해에 대해,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가치에서 저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으로서 그 의무와 예를 다해야 된다는 말씀만 드리겠다. 그것에 대한 역사적인 경위는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며 다소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무고하게 희생된 양민에 대해서는 ‘모든 국민’이 마땅히 추모하고 위로해야 하지만, 한 걸음 더 들어가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사안은 ‘국민의 의무와 예의를 다해야 한다’고만 잘라 밝힌 것이다. 자칫, 4.3에 대한 진상규명은 국민의 예의가 아니라고 오해를 살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윤석열 후보는 지난해 11월 부산에서 당원들과 만나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호남에도 꽤 많다”고 말해 부적절한 역사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후 전두환 발언은 사과했다.

ⓒ제주의소리
일정을 모두 마치고 윤석열 후보가 4.3평화공원을 나서고 있다.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