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녹색당 15일 각각 성명 발표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강민숙 도의원이 관광미항 강정을 위해 해군기지 반대 흔적들을 지워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원이 관광객을 위해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반대하기 위해 설치한 현수막과 벽화 등 흔적을 치워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강민숙 제주도의회 의원은 지난 14일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 중 제주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발언한 것으로 파악됐다. 

강 의원은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갈 수 있는 강정이 되려면 그분들과 계속 소통하고, 반대의 내용, 흔적들을,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 관광객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도의원이 관광객을 위해 불편한 과거를 지우라는 의미의 말을 했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며 “강 의원은 모든 발언을 취소, 사과하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강 의원은 앞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반대했던 구조물이나 현수막이나 벽화 이런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이 있으면 관광객들이 오시기 불편한 상황’이라 말했다고 한다”며 “이는 참으로 어이없고 후안무치한 언사”라고 쏘아붙였다. 

또 “2018년 크루즈터미널이 완공되고 4년간 크루즈가 들어온 것은 시험운항을 제외하고는 단 한 차례”라며 “관광객이 해군기지 반대현수막이나 구조물, 벽화 때문에 불편해서 들어오지 못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대한민국 역사상 단일 사업으로 가장 많은 사법탄압이 일어난 사건”이라며 “4.3 이래 가장 심한 국가폭력이 행해진 곳이 강정마을이다. 설령 관광객의 눈에 호감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가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그 역사를 반드시 드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주민회는 아직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지지도 않았으며 대통령이나 해군참모총장, 제주도지사는 말뿐인 유감을 드러냈을 뿐 진정어린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관광객을 위해서라면 도민은 벌거벗고 춤이라도 춰야 하나. 너무도 얄팍하기 그지없는 사고방식에 어린 자녀들이 보고 배울까 두렵다”며 “강 의원은 당장 모든 발언을 취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민주당 역시 이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제주녹색당 역시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역사의 아픈 흔적을 지우면 관광객이 유치되고 강정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느냐며 비판했다.

제주녹색당은 “강 의원이 속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해 6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등에 대한 정부와 제주도의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며 “결의안 채택 후 6개월이 지났지만, 이후 소식은 전혀 들을 수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강 의원과 행자위 소속 의원들을 향해 “결의안 채택 후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인권침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라고 지적한 뒤 “아직 잉크도 마르지 않은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을 이렇듯 손쉽게 지워버리는 것이 당신들의 실체인가”라고 쏘아붙였다.

또 “있었던 과거에 대한 제대로 된 실체 규명 없이 불편한 존재들과 흔적을 지워버리면 공동체 상생이 이뤄질 거라는 단순하면서도 천박한 역사의식을 가진 이가 제주도의원이라는 사실이 부끄러울 뿐”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누구도 원하지 않았고 투명한 절차 없이 국가 안보 논리에 의해 폭력적으로 진행된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진상규명이 절실하다”며 “진상규명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역사 지우기는 강정공동체를 편 가르기 하겠다는 저열한 발상”이라고 밝혔다. 

제주녹색당은 “도의회는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이 힘을 발휘하도록 노력하고 강 의원은 평화를 지키려 했던 모든 이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전문] 관광객을 위해 역사를 지우라는 강민숙 도의원을 규탄한다! 즉각 사과하고 사퇴하라!

언론에 따르면,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제주도정의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강민숙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이 “제 개인적으로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갈 수 있는 강정이 되려면 그분들과 계속 소통하고, 반대의 내용, 흔적들을,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 관광객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민숙의원은 이에 앞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반대했던 구조물이나 현수막이나 벽화 이런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이 있으면 관광객들이 오시기 불편한 상황”이라 말했다고 한다.

이는 참으로 어이없고 후안무치한 언사가 아닐 수 없다. 2018년 크루즈터미널이 완공되고 4년간 크루즈가 들어온 것은 시험운항을 제외하고는 단 한 차례다. 크루즈 관광객이 해군기지 반대현수막이나 구조물, 벽화 때문에 불편해서 들어오지 못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다.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대한민국 역사상 단일 사업으로는 가장 많은 사법탄압이 일어난 사건이다. 제주에서 4.3 이래 가장 심한 국가폭력이 행해진 곳이 강정마을이다. 설령 관광객의 눈에 호감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가폭력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그 역사를 반드시 드러내야 할 곳이 강정마을이다. 

아직 국가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루어지지도 않았으며, 대통령이나 해군참모총장이나, 제주도지사는 말뿐인 ‘유감’을 드러냈을뿐, 진정어린 사과조차 없었다.

상황이 이러할진대 일개 도의원이 도정을 나무라고 가르치듯 “관광객을 위해 불편한 과거를 지워라”라는 의미의 말을 입밖으로 냈다는 사실에 아연질색 할 수밖에 없다. 관광객을 위해서라면 제주도민은 벌거벗고 춤이라도 춰야하는 것인가? 너무도 얄팍하기 그지없는 사고방식에 제주의 어린 자녀들이 보고 배울까 두렵기까지 하다. 하나부터 열까지 진정한 반성 없이 덮고만 가려는 전형적인 눈가리고 아웅하는 사고방식이 백일하에 드러난 것이다. 이러한 정치적 입장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도의회라면 제주도를 대표하는 민의의 전당이라고 인정할 수가 없다.

강민숙 도의원은 당장 모든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할 것이며 의원직을 사퇴하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혀라!

2022. 02. 15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전문] 역사의 아픈 흔적을 지우면 관광객이 유치되고 강정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는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강정 해군기지 반대 투쟁의 역사를 지워야 한다는 황당한 주장이 나왔다.

강민숙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의 업무보고를 받은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관광미항으로 갈 수 있는 강정이 되려면 그분들과 계속 소통을 하고 (해군기지) 반대의 내용·흔적들을,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 관광객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망언 수준의 발언을 던졌다.

강의원이 속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작년 6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등에 대한 정부와 제주도의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결의안 채택 후 6개월이 지났지만 결의안의 주요 내용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은 전혀 들을 수 없다.

강의원과 행정자치위원회 의원들에게 묻고 싶다.

당신들은 결의안 채택 후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인권 침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아직 잉크도 마르지 않은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을 이렇듯 손쉽게 지워버리는 것이 당신들의 실체인가?

이미 있었던 과거에 대해 제대로 된 실체 규명 없이 불편한 존재들과 흔적들을 지워버리면 공동체 상생이 이뤄질 거라는 단순하면서도 천박한 역사의식을 가진 이가 제주도의원이라는 사실이 부끄러울 뿐이다.

강정 주민들, 강정 바다와 땅에 살고 있는 생명체들, 제주도민들 누구도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에 찬성하지 않았다. 투명한 절차도 없이 국가 안보 논리로 폭력적으로 진행된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진상규명이 절실하다. 역사의 흔적을 지운다고 강정마을공동체가 회복되지 않는다. 진상규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역사지우기는 강정공동체를 편가르기 하겠다는 저열한 발상에 불과하다.

제주도의회는 지금에라도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이 힘을 발휘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

강의원은 강정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통해 평화를 지키려 했던 모든 이들에게 본인의 망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

2022년 2월15일

제주녹색당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