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위해 강정 역사 지우라?” 발언 관련 공식 사과…“강정공동체 회복 위해 노력” 약속

관광객을 위해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반대하기 위해 설치한 현수막과 벽화 등 흔적을 치워야 한다는 취지로 말해 논란을 일으킨 제주도의회 강민숙 의원이 “적절치 못한 발언이었다”며 강정주민들에게 사과했다.

강민숙 의원은 15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어제(14일)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반대의 내용, 흔적들을,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라고 발언한 부분에 대해 이 발언으로 인해 상처를 입으셨을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14일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의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갈 수 있는 강정이 되려면 그분들과 계속 소통하고, 반대의 내용, 흔적들을,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 관광객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논란을 자초했다.

이에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도의원이 관광객을 위해 불편한 과거를 지우라는 의미의 말을 했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며 “강 의원은 모든 발언을 취소, 사과하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제주녹색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역사의 아픈 흔적을 지우면 관광객이 유치되고 강정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느냐”며 “도의회는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이 힘을 발휘하도록 노력하고, 강 의원은 평화를 지키려 했던 모든 이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강정 지역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기금’ 사용 계획과 관련해 사업목적을 실현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회복이 아닌 ‘관광’에 초점을 맞춘 답변을 받았고, 이에 대해 재차 질의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하게 됐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15일 오전 강동균 전 마을회장 등 3명이 저를 항의 방문하셨다. 그 자리에서 제가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사과드렸다”며 “또 강동균 전 회장께서 말씀한 해군기지 진입도로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회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해결 방안을 찾아나가는데 함께 하겠다는 말씀도 드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저의 적절치 않은 발언으로 상처받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제가 힘닿는 곳까지 더욱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