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비상행동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등은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탄소중립을 역행하는 제2공항 사업계획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장주의 경제체제가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한 원인임을 인식하고 대전환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이끌 정치가 필요한 시기"라며 "하지만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지금, 기후위기 대응과 전환을 이야기해야 할 정치가 실종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공항 개발 계획은 기후위기 문제와도 연결돼 있다. 비행기는 기차에 비해 승객 1인당 단위거리 기준 20배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운송수단으로, 이미 세계 각국은 항공수요를 줄이기 위해 기존 공항을 폐쇄하고, 신규공항 계획을 철회하는 등 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그럼에도 국내 항공산업과 공항 정책은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 이미 전국에 15개의 공항이 있음에도, 국회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정부는 가덕, 새만금, 제주도 등 10개의 신공항 계획이 포함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며 "탄소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한 정부가 동시에 '탄소 가속' 페달을 밟고 있는 모습"이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을 추진하려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 가능성에 대한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종합개발계획에 반영했다. 거대 양당 대선 후보자들은 공론화 과정을 통한 도민의 결정은 안중에도 없이 '제2공항 건설'과 '사업 검토'를 말한다"며 "민주적 절차와 합의에 대한 훼손이자 과거 성장주의 일변도의 패러다임에 갇혀 탄소배출을 부추기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생태계 파괴와 기후위기를 앞당기는 토건 사업이 우리의 미래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지금 제주에 필요한 것은 공항이 아니다. 과잉관광과 개발 광풍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천혜의 자연 환경과 뛰어난 생태경관 가치를 가진 제주 전역에 막대한 부담과 영향을 미칠 제2공항 계획은 폐기돼야 한다"며 각 대선 후보의 정책 수용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