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째 제주도교육감 선거 출마 선언...3월2일 교육의원 사퇴 배수진

김창식 교육의원이 22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도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김창식 교육의원이 22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도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김창식 제주도의회 교육의원이 제주도교육감 선거 출사표를 던졌다.

교육감 출마 선언은 현역 이석문 교육감, 고창근 전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 김광수 전 교육의원에 이어 4번째다.

김창식 교육의원은 22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가족이 행복한 교육, 학생이 즐거운 학교'라는 비전으로 제주도교육감 출마 선언을 했다.

김 의원은 "제주교육 백년대계의 밑거름이 되기 위해 제17대 제주도교육감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다"며 "현재의 제주교육은 미래를 향해 도약할 것인지, 아니면 과거로 회귀할 것인지 변곡점에 서 있다. 제주교육 백년의 비전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리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교육가족이 행복한 교육, 학생이 즐거운 학교'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개별 맞춤 학습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지원체제 구축 △메타버스 교육 생태계 구축을 통한 미래교육 강화 △창의인성교육을 통한 미래인재육성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학교 문화예술체육교육 강화 △교육가족의 교육복지 향상 지원 △제주형 자율학교 혁신을 지원하는 교육자치 구축 등을 정책으로 제시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팬데믹의 공포로 인해 미래세대의 보금자리인 학교의 존재와 가치가 훼손되면서 제주교육은 도전받고 있다"며 "제주교육은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제주교육의 시대정신"이라고 새로운 리더십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교육감에 도전하는 교육리더로서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않고 제주교육의 미래를 이끌어나가고자 한다"며 "제주교육의 혁신에 저의 모든 것을 걸겠다"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교육감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90일 전에 교육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저는 3월2일 전에 교육의원에서 사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보수 후보단일화 논의가 기존 4명보다 축소된 데 대해 김 의원은 "단일화를 하는 데 있어서 자기 이익만을 추구해선 안된다"며 "제주교육사랑회는 중등 퇴직교원으로 구성된 단체인데 저는 초등출신인데도 단일화에 동참했다"고 자신의 불리함을 알고서도 단일화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보수 후보단일화는 ARS 여론조사로 진행되며 교육단체 선거인단 50%+일반도민 50%로 고창근 전 교육국장과 김 의원 2명이서 추진된다. 김광수 전 교육의원은 100% 도민여론조사를 주장하며, 단일화에 불참하고, 김장영 교육의원을 출마를 포기했다. 

두 후보간 단일화 후 추가로 김광수 전 교육의원과 또 '단일화'를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김 의원은 "그건 너무 불공정하다. 그러면 그 분은 부전승으로 붙는 것"이라며 "교육감 선거가 3파전으로 갈지라도 전 끝까지 갈 것"이라고 추가 단일화는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