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스와프닐 나데카 씨, 에너지 수확 및 저장 이중기능 소재 개발

제주대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박사과정생 스와프닐 나데카 씨.

제주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박사과정생인 스와프닐 나데카(인도) 씨가 제1저자인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인 ‘ACS Nano’에 게재됐다. 

BK(두뇌한국)21 4단계 제주 에너지신산업 고도화 혁신인재 양성 교육연구단(단장 김상재 교수)은 독립형 에너지시스템을 위한 1T-MoS2 양자시트 소재의 효과를 규명한 연구논문이 첨단소재 분야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게재된 논문 제목은 ‘차세대 독립형 에너지시스템을 위한 1T-MoS2 양자시트의 탁월한 에너지 수확 및 저장특성 규명’이다.

논문은 제주대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박사과정생인 스와프닐 나데카가 제1저자로 교육연구단 케이 카티케얀 연구교수팀에 의해 작성됐다.

논문 핵심내용은 2차원 1T-MoS2 양자시트를 활용, 외부전원과 연결 없이도 진동이나 외력 등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고 저장할 수 있는 올인원 자체충전 전원시스템 개발이다. 

에너지 저장 장치로 전고체 마이크로슈퍼커패시터 및 양자시트 기반 전하 트래핑 계면층을 사용한 나노 발전기를 제작해 에너지 발전과 저장의 두 기능 모두에서 우수한 특성을 확인했다.

연구단은 “이번 논문의 성과는 일반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도서 지역 등 고립된 지역의 전기 보급이나 초소형화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이후 착용과 이식, 휴대용 전자기기 분야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어 추가 연구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사업 지원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