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근 예비후보.

고창근 제주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22일 정책 보도자료를 내고 "장애-비장애 학생들을 단순히 한데 묶는 '혼합교육'이 아닌 각자의 모습 그대로 존중받는 '통합교육'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 예비후보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한 장소에서 같은 시각을 갖고 가르치는 통합교육의 가치는 이질성 공존에 있다"며 "통합교육을 통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성장하고, 공동체의식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형 인재는 통합교육의 가치가 실현되는 교육 환경에서 길러질 수 있다"며 "AI와의 공존과 경쟁이 불가피한 시대에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뿐만 아리라 일반학생에게도 강조된다"고 말했다.

고 예비후보는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72.2%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진정한 통합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에 들어온 채 그대로 유지되며 두 교육이 혼재된 혼합교육을 통합교육으로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통합교육 개념 규정 및 실천 근거가 담긴 조례 제정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과정과 통합교육 전담부서 신설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과 연계한 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 등을 주요 정책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